ADVERTISEMENT

친환경 건축 알면 돈벌이가 된다?

조인스랜드

입력

요즘 돈되는 사업거리 찾기가 정말 어렵다. 손쉽게 할 수 있는 음식점도 너무 많아 장사가 안되고 각종 학원도 학생이 안모여 아우성이다. 한때 노후대책 사업거리로 인기가 높았던 부동산공인중개사도 사양 업종 대열에 합류했다. 뛰어난 기술력이 있어도 일감이 없다. 모두들 "정말 할게 없다"고 걱정한다.

너무 좌절하지 마시라.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지 않았던가.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보자. 그중의 하나가 녹색성장 관련 업종이다. 녹색성장 업종은 정말 다양하다. 건설분야에서부터 제조업및 서비스업종까지 여기에 관련되지 않은 게 없다. 수없는 새로운 업종이 개발될 수 있다. 게다가 기존 업종도 녹색 성장 관련 문제를 접목 또는 응용하지 않으면 수요자들로부터 외면당하게 돼 있다. 

녹색성장 분야 중에서 시급한 사안이 저탄소및 에너지 절감 문제다. 이는 우리 나라에 국한된 일이 아니라 전 세계적인 문제여서 어떻게 하든 국제 기준을 따라야 한다. 지금은 권장하는 수준이지만 언젠가는 의무적으로 규정을 지켜야 하는 강제 사항으로 바뀌게 될게 분명하다.

녹색성장 친환경 건축 프로젝트에서 신 사업모델 구상

그때 가서 기준대로 하면 될게 아닌가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부터 준비하지 않으면 큰 낭패를 보게 된다. 무슨 엄청난 일이기에 그렇게 다급한가 하겠지만 탄소배출 저감이나 에너지 절약 사안은 하루 아침에 해결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건물을 지을 때부터 생각을 해야 하고. 기존 건물도 설비 등을 교체할 때 신 공법을 적용하든지 새로운 제품으로 교환해야 한다.

특히 이와 관련된 트렌드를 알지 못하면 큰 경제적 손실을 입게 될 수도 있다. 앞으로 신축 건축물들은 다 탄소 배출 저감과 에너지 절약형 등 친환경 구조로 만들어지면 기존 건물은 자연적으로 인기를 읽게 된다. 그렇게 되면 자산가치도 떨어지게 돼 있다.

게다가 건물 관리및 설계,공사 분야 종사자들은 녹색성장 관련 아젠다를 모르면 경쟁이 되지 않는다. 공부를 해야 한다. 새로운 업종을 찾는 것은 그냥 되는게 아니다. 관련 세미나는 물론 교육과정을 수강하면서 찾아내야 한다. 각자 처지에 맞는 일감을 개발해야 한다는 얘기다.

이와관련, 중앙일보조인스랜드는 8월19일 오후 6시30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센터 321호에서 "녹색 성장 친환경 건축세미나"를 개최한다. 국내에서 이 분야 최고의 권위자로 꼽히는 서울대 건축학과 김광우 교수와 삼성물산 이규재 부사장이 세계적인 추세인 녹색성장과 친환경건축물에 대해 강의한다.상세한 내용은 http://world.joinsland.com/seminar/20090819/을 클릭하면 나온다. 전화문의 02-751-9394

저탄소 그린빌딩 전문가 배출하는 교육과정도 마련 

이와 관련, 중앙일보조인스랜드와 국내 최고의 친환경 건축 관련 학회인 그린빌딩협의회(회장 이현우 광운대학교 건축학과 교수)는 저탄소 그린빌딩 전문가 교육과정을 마련했다.교육내용은 ▶국제 협약과 에너지 자원경제및 금융과 전망▶정부 정책및 제도▶기술동향및 적용사례▶추진전략및 비즈니스 모델 사례 등에 대한 구체적인 콘텐츠다.

강사진들도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정부 부처에서는 ▶최영진 환경부 녹색협력과장▶김이탁 국토해양부 주택공급과장▶김효은 외교통상부 에너지기후변화과 팀장이 정책및 국내외 트렌드 강의를 맡고 학계에서는 ▶인천대 경제학과 손양훈 교수▶박종배 건국대 전기공학과 교수▶송승영 이화여대 건축학부 교수▶김삼열 동의대 건축설비공학과 교수▶박진철 중앙대 건축학부 교수▶윤종호 한밭대 교수 등이 출강한다. 연구및 업계에서는 ▶정희수 하나금융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박상동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 ▶서정철 (주)삼천리 연구개발팀장▶이아영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상무▶장현승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조규수 대림산업 그린사업단장 등이 각 분야별로 교육한다.

강의는 09년8월26부터 9월23일까지 매주 수요일 7시 서울 강남구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 신관 지하1층 소회의실에서 진행한다. 교육 과정을 수료하고 소정의 시험을 통과한 경우 `그린빌딩 전문가 인정서`를 수요한다.수강생에게는 그외 각종 혜택이 주어진다.수강료는 부가세 포함 88만원이다. 자세한 내용은 http://world.joinsland.com/seminar/20090826/을 클릭하면 볼 수 있다. 수강신청도 그곳에서 하면된다. 문의전화는 02-751-9394.

<저작권자(c)중앙일보조인스랜드. 무단전제-재배포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