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꿈 키우기엔 역시 위인전이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5면

위인전집이 최근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어린이들이 미래를 꿈꾸고 설계하기에는 예나 지금이나 전기보다 좋은 것은 없어 잘 팔릴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어린이들은 전집에서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독서량도 늘일 수 있어 좋다고 업계는 내세운다. 최근 나온 전집은 대형 학습지 회사들이 오랜 기간 기획하고 많은 돈을 투자해 제작한 것들이다. 급조해 권수만 늘린 기존 출판업계의 제품과는 격을 달리한다고 이들 회사는 주장한다. 미술가의 이야기만 따로 엮은 전집도 있다. 200명에 가까운 한국의 인물만 다룬 것도 있다. 2000여 종의 동물을 소개한 동물전잡도 나왔다.

▶ 한솔교육 '마주보는 인물이야기' 시리즈

※위인전집=한솔교육은 '마주보는 인물이야기'를 내놓고 있다. 전집의 획일성을 탈피한 인물이야기 책이라고 소개한다. 거창한 업적 묘사에 그치지 않고 한 인간으로서의 이야기를 특징 있게 그려냈다고 설명한다.

인물 특성에 따라 글, 비주얼, 편집 디자인 등을 달리하고 단행본 수준으로 완성도를 높였다고 회사 관계자는 말했다. 예컨대 판소리를 집대성한 신재효는 액자소설형식 속에서 판소리 사설체와 민화풍 그림으로 묘사했다. 가수 존 레논의 화려한 삶과 인간적 고뇌는 포토 콜라주 형식으로, 침팬지 연구와 보호에 생을 바친 제인 구달의 삶은 고급스런 자연사진 생태집처럼 꾸몄다.

글과 그림의 비중을 1대 1로 해 시각 효과를 높였다. 매 쪽마다 사진.그림을 삽입해 쉽게 이해하고 읽을 수 있게 했다. 사실성과 예술성을 높이기 위해 사진만 1500컷 이상 사용했다.

위인전 40권(국내 인물 18명, 해외 인물 22명)과 별책(인물사전, 답사 길라잡이) 5권으로 구성됐다. 답사 길라잡이는 역사적 인물이 활동하던 장소 등을 찾아가 볼 수 있도록 안내한다. 5~10세 어린이들이 보면 좋다. 가격 42만원.

한솔은 명성 있는 미술가만 따로 모아 놓은 전집도 최근 내놓았다. 모네.세잔 등 인상주의 화가부터 현대화가인 폴록.워홀에 이르기까지 근.현대 미술가 16명의 이야기가 실렸다. 미술작품과 함께 그들의 삶을 담고 있다.

책의 왼쪽 면에는 미술가가 살았던 당시의 미술 사조와 화파, 관련 있는 미술가 등에 대한 정보가 수록됐다. 오른쪽 면에는 미술가의 작품사진을 두어 감상할 수 있게 했다.

대상은 초등 3~6학년생이다. 본책 16권, 미술사 연표 포스터 1장으로 돼있다. 가격은 17만원이다. 1588-1185.

▶ 웅진닷컴 '웅진 바투바투 인물이야기' 시리즈

웅진닷컴은 이달 초 '웅진 바투바투 인물이야기'를 출시했다. 본 책 32권, 역사를 빛낸 사람들 4권, 한 번에 읽는 역사 인물 사전 1권으로 모두 37권으로 구성됐다. 대상은 초등학생이다.

기존의 위인전과 달리 '이야기 형', '과학자 형', '예술가 형' 등으로 인물을 유형별로 나누어 그에 적합한 방식으로 디자인 포맷을 달리했다.

별책을 포함해 모두 182명의 한국 인물들의 이야기가 담겼다.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인물들은 물론이고, 우장춘 박사, 무용가 최승희,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 등 인물들의 삶도 엿볼 수 있다.

권별 특성에 맞는 '부록코너'를 두어 업적 탐사나 인물 앨범, 인물 수첩 등의 부가정보도 실었다.

웅진은 이 책 출시기념으로 사은 행사를 한다. 다음 달까지 바투바투 인물이야기를 구입하는 모든 고객에게 위인 52명이 그려진 '윷놀이 보드게임'을 준다. 080-233-1010.

▶ 교원 메가주 시리즈

※동물백과=교원은 세계 동물 백과 '메가주(Mega Zoo)'를 최근 출시했다. 포유류에서 무척추동물까지 2000여종 이상의 동물을 소개하고 있다. 동물에 대한 이해는 물론, 자연 생태계와 사라져 가는 동물 보존의 필요성까지 알 수 있는 책이라고 이 회사 관계자는 말했다.

본책 22권, 별책 2권 등 모두 24권으로 구성했다. 부록으로 한국 자생 동물 카드도 있다. 대상은 초등3~중 3학년생이다.

본책은 포유류.조류.파충류.양서류.어류.무척추동물의 6개 동물군으로 분류되어 있다. 해당 동물군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을 먼저 설명한 다음, 동물들을 소개하고 있어 동물학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

부록으로 주는 동물카드에는 천연기념물을 포함하여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87종의 자생 동물의 사진과 설명이 수록됐다.

가격은 39만6000원. 080-023-9091.

(조인스닷컴 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