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호 영광군수(가운데)가 모싯잎 송편을 만드는 직원들과 함께 포즈를 취했다. [프리랜서 장정필]
정기호 전남 영광군수는 500곳이 넘는 굴비 상점의 추석 매출이 지난해보다 30%가량 늘었다고 말했다. 사과·배 물량이 달려 가격이 올라가면서 선물 수요의 상당 부분이 굴비로 몰렸다는 것이다.
“100여 개 떡집도 모싯잎 송편 주문이 폭주해 큰 재미를 봤습니다. 송편이 일찍 동나 떡집에서 주문을 받지 않자 고객들이 군청에까지 항의 전화를 할 정도였습니다.”
정 군수는 “모싯잎 송편(연 200여억원)의 매출이 굴비(연 3000여억원)보다 적지만 지역경제 파급 효과는 굴비 못지않다”고 덧붙였다. 모싯잎 채취와 송편 빚기, 포장·택배 과정에서 노인·부녀자의 일자리를 많이 창출하고 남아도는 쌀의 소비를 촉진하기 때문이란다.
정 군수는 천덕꾸러기 신세인 보리의 시장을 새로 개발하고 이를 지역 특산품으로 발전시키는 데 발벗고 나섰다.
영광군은 보리산업특구로 지정 받았고, 보리 빵·떡·과자·막걸리 등을 개발 중이다. 청보리를 먹인 소·돼지의 육질이 좋은 사실을 확인했고, 사육 규모를 늘려 내년부터 본격 판매에 들어간다. 정부는 2012년부터 수매를 중단하는 등 보리를 퇴출시키려고 하지만, 영광군은 거꾸로 재배 면적을 계속 늘려 현재 약 6000㏊에 이른다. 산부인과 전문의이기도 한 정 군수는 “보리는 콜레스트롤을 낮추고, 혈관계 질환과 당뇨의 예방과 치료에 좋은 게 입증됐다”며 “쌀보다 더 가치를 인정받는 날이 머지않아 온다”고 말했다.
영광군에서는 천일염을 한 해 6만4000t(전국 생산량의 17%), 민물장어를 3000t(전국의 27%) 생산하고 있다. 또 충북 음성, 경북 영양과 함께 3대 고추시장을 이루고 있다.
25개들이 한 상자에 1만원이다. 5상자 이상 구입할 경우 택배 요금을 받지 않는다. 찌지 않은 생송편도 판매한다. 영광모싯잎송편 명품화사업단(061-351-6868), 영광군 특산품 쇼핑몰(www.ygbest.com)에서 주문할 수 있다.
글=영광=이해석 기자
사진=프리랜서 장정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