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청원건설, ‘신개념’ 스트리트·돔형 쇼핑몰 개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청원건설은 2003년 국내 최초로 스트리트형 쇼핑몰인 라페스타를 기획·개발해 국내 문화의 거리 활성화에 대한 신모델을 제시했다.

이로 인해 국내 최초로 국제쇼핑센터협회(ICSC)로부터 국제쇼핑몰 디자인개발부분 국제디자인개발 우수작으로 선정돼 전 세계로부터 한국의 상업시설이 인정받는 계기를 마련했다.

청원건설이 시행한 식사지구 블루밍일산 위시티(2350가구)가 입주를 시작했다.

이후 국내 업계 최초로 돔 구조 형식의 엔터테인먼트 마켓몰인 웨스턴돔을 개발해 건축문화상 수상, 2008 ICSC 개발디자인상 파이널 리스트(Final list)에 오르는 등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 중이며 현재 아시아 지역에서 규모가 가장 큰 킨텍스 원마운트 스포츠몰을 착공해 또 한번 신화창조를 꿈꾸고 있다.

또 다양한 아파트사업을 시행하면서 신재생에너지를 적용한 친환경적인 아파트 건설에도 힘을 쏟고 있다. 현재 입주 중인 고양 식사지구 블루밍 위시티의 시행을 맡았던 청원건설은 단지 내 고효율 에너지 절감제품(삼파장 조명·LED 조명·자동센서 등), 물 사용량을 최소화한 절수형 양변기, 원터치 전자밸브, 첨단 오염방지설비를 갖춘 대규모 열 생산 시설 등 에너지 절약 시스템을 구축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대기 오염물질을 줄이는 지역난방시스템을 도입하고 우수 저류조 설치를 통해 빗물을 조경 용수로 사용해 상수로 충당하던 물 사용량을 절감하는 시스템을 장착했다. 원격제어를 통한 쓰레기 자동집하 시설을 갖춰 단지 내에 쓰레기차가 출입하는 일이 없도록 설계했다. 이처럼 청원건설은 자연과 건강·첨단 유비쿼터스 시스템이 결합된 대한민국의 대표 친환경 전원 복합도시를 짓는 데 앞장서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