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Q&A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17면

Q:PC를 켤 때 부팅 속도가 느려지는 이유 중 하나가 루트 디렉토리에 파일이 많이 쌓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왜 그런가요.

A:윈도 시대에는 루트 디렉토리(Root Directory)라는 표현 대신 루트 폴더(Root Folder)라고 써야 합니다. 루트 디렉토리는 도스 시대에 쓰던 말입니다. 정확한 위치는 'C:\'입니다. 나무의 뿌리처럼 하드디스크의 근간이 되는 폴더입니다.

나무에 물을 주면 뿌리에서 흡수하듯이 윈도를 부팅하면 루트 폴더에 있는 파일이 먼저 신호를 읽게 돼 있습니다. 루트 폴더에 기본적인 시스템 파일들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윈도 작업을 하다 보면 원하지 않게 생성된 파일들 중 일부가 루트 폴더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루트 폴더를 보면 PC에 들어있는 각종 파일이나 프로그램이 쌓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루트 폴더에 파일이 많이 쌓여 있으면 부팅 속도가 느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루트 폴더에는 가능한 한 꼭 필요한 파일만 보관하세요.

이제 윈도 탐색기를 이용해 루트 폴더를 열어보세요. 몇 개의 파일이 남아 있는지 보일 겁니다. 우선 텍스트(TXT)파일이 여러개 보일 겁니다. 대부분 필요없는 것입니다. 지워도 됩니다. 또 로그(LOG)파일도 보이죠. 윈도 성능에 별 영향이 없는 파일입니다. 지워도 괜찮습니다. 지우는 게 찜찜하면 다른 폴더에 옮겨 두세요.

하지만 부팅에 필요한 시스템 파일들은 절대 지우면 안됩니다. 대표적인 게 Io.sys, Msdos.sys, Command.com 같은 파일입니다. 이밖에 Logo.sys, w95undo.dat, w95undo.ini 같은 파일들도 지워서는 안됩니다. 이런 파일을 지우면 부팅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김종윤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