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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5 vs F-15SE' 16조원 한일 전투기시장서 '한판'

중앙일보

입력

세계 1,2위의 항공 방위산업체인 록히드 마틴과 보잉이 한국과 일본의 차세대전투기 시장을 두고 한판 승부를 벌인다. 양국 합쳐 사업규모가 16조원에 이르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록히드 마틴은 스텔스 전투기 'F-35 라이트닝(Lightning)Ⅱ'를 제시했고 보잉은 F-15E에 스텔스 기능을 추가한 'F-15 SE(Silent eagle)'로 도전장을 냈다.

한국과 일본은 5세대 스텔스 전투기 구입을 희망하고 있다. 한국 공군이 추진하는 F-X 3차 사업은 오는 2014~2019년까지 첨단 5세대 스텔스 전투기 60대를 도입하는 것이다. 방위사업청은 2011년 9월까지 기종을 선정하고 11월에 계약을 끝낸다는 방침이다. 현재 F-35와 F-15SE가 한국 시장을 두고 치열한 홍보전을 펼치고 있다. 대당 가격을 1000억원으로 본다면 총 6조원에 이르는 사상 최대규모의 방산 프로젝트다. 이에 앞서 한국은 F-X 1·2차사업을 통해 40대의 F-15K를 도입했으며 2012년까지 21대가 추가로 들어온다.

일본 역시 항공자위대의 노후화된 F-4EJ의 후속 기종을 5세대 전투기로 교체하는 FX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일본은 그동안 F-22랩터를 희망해왔다. 그러나 미 의회가 이 기종의 일본 수출을 금지함으로서 F-22를 제외한 기종을 선택해야하는 입장에 있다. 일본은 현재 록히드마틴사의 F35와 보잉사의 F-15SE 또는 FA 18E/F, 유럽이 공동 개발한 유로파이터(Eurofighter)를 두고 저울질을 하고 있다. 대당 가격을 약 150억엔(2000억원)으로 책정하고 있어 50대를 구매할 경우 사업규모가 무려 10조원에 이른다.

당초 5세대 스텔스 전투기 시장은 F-22랩터와 F-35를 생산하는 록히드 마틴이 독주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보잉이 최근 기존의 F-15E를 개조해 스텔스 도료를 입히고 무기를 내장하는 방식으로 '속성 스텔스 전투기'인 F-15SE를 선보였다. 보잉사 측은 스텔스 기능이 F-35에 버금간다며 도전장을 냈다. 전문가들은 스텔스 성능에서는 F-35가, 무장량과 경제성에서는 F-15SE가 앞선다고 말하고 있다. 과연 16조원에 이르는 한국과 일본의 차기전투기 사업의 최종승자는 누가 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보잉사는 차세대 스텔스 전투기인 'F-15 SE(사일런트 이글)' 이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발사 실험을 성공리에 마쳤다고 발표했다. 지난 14일 미국 캘리포니아의 무구 해군 항공 무장 스테이션을 이륙한 F-15E는 전투기 '내부 무기탑재실(Conformal Weapons Bay)'에 내장된 'AIM-120 암람(AMRAAM·중거리 공대공 미사일)'을 발사한 뒤 기지로 돌아왔다. 이는 내부무기 탑재실 설치 이후 첫 미사일 발사실험이다. 주기중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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