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고 브랜드는 '롄상 컴퓨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에서 가장 지명도가 높은 상품 브랜드는 뭘까. 최근 홍콩의 주간지 명보(明報周刊)가 자국내 10대 브랜드지명도 조사를 했더니 1위는 중국 최대 커퓨터 메이커인 롄상(聯想) 컴퓨터(Lenovo) 였다.

롄상은 지난해까지 7년째 중국 컴퓨터 시장에서 판매 1위를 지키고 있는데 2003년 자국시장 점유율이 27%에 달했다. 2003년 포천지가 선정한 중국 100대 상장기업중 13위에 올랐고 브랜드 가치가 268억500만위안으로 평가받았다.

2위는 세계최대 양모 의류제조업체인 ERDOS 캐시미어 (鄂爾多斯羊絨)가 올랐다. 이 회사는 현재 중국시장의 40%, 전세계 시장의 30% 를 점유하고 있다. 이같은 시장점유율에 힘입어 지난 5년동안 중국 브랜드 파워 20위권내에서 한번도 벗어나지 않았다. 명보가 분석한 이 회사의 블랜드 가치는 43억6,700만위안.

3위는 중국 최초의 자동차 메이커인 이치(一汽)가 지난 1958년 국가원수급 자동차로 처음 생산해 보급했던 홍치 자동차(紅旗汽車)가 차지했다. 홍치는 중국 국기의 이름이다. 이후 홍치는 일반 승용차로 생산돼 지난 50여년동안 중국 자동차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았다.

현재 아우디와 합작으로 소형 홍치 및 포드와 합작으로 국빈급 대형 홍치 등을 생산하고 있다. 2001년 기준 브랜드 가치는 43억1,000만위안으로 평가됐다.

중국최대 가전업체인 하이얼 냉장고는 4위에 그쳤다. 하이얼은 회사브랜드로는 중국내 최고 브랜드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기업이다.

하이얼은 2003년 백색가전 분야 세계 시장 점유율이 필립스에 이어 2위를 차지했을 정도로 막강 파워를 과시하고 있다.

또 하이얼은 2003년 전세계 냉장고, 전미 와인냉장고 판매 1위를 차지했고 자국내 에어콘 판매에서도 1위자리를 고수했다.

중국 3대 유업기업중 하나인 멍뉴(蒙牛) 우유가 5위로 맹위를 떨쳤다. 이 회사는 1999년 설립됐는데 우유의 높은 품질과 독특한 맛을 인정받아 2003년 모건스탠리 등 3개 해외기업에서 2,600만달러 투자했을 정도다.2003년에는 중국 최초의 우주인 양리웨이(楊利偉) 우주여행 성공후, 중국 우주국 지정 우유로 선정되고도 했다. 시가총액 60억 홍콩달러이고 매년 100여 만톤 유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최근 3년간 연평균 137% 초고속 성장을 구가하고 있는 중국내 대표적 신생기업이다.

6위는 뿌뿌까오(步步高) DVD가 차지했는데 이 제품은 중국 자체 기술로 만들었다는 점을 집중 홍보 중국소비자들의 마음을 끌었다.

다양한 DVD 타이틀의 암호해독 능력이 뛰어나 중국은 물론 홍콩에서도 인기가 높다. 1998년 약 1억2,000만위안을 들여 중국 CCTV 황금시간대에 광고를 방영하면서 알려졌다. 2000년 광고에 아놀드슈왈츠제네거 등장시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중국최고의 맥주라는 칭다오 맥주는 국제적 지명도가 큰데도 자국 브랜드 평가에서는 7위에 머물렀다.

2002년 300만톤 생산을 돌파했고 지난해 중국 시장점유율은 16%. 중국 17개 도시에 생산 공장을 가동하고 있고 세계 71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2003년 설립 100주년을 기념해 칭다오맥주박물관을 개관하기도 했다.

8위는 중화 담배(中華牌香煙)가 차지했는데 이 제품은 지난 1951년 중국정부가 중국을 대표하는 담배가 필요하다는 정치적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생산이 시작됐다. 이 때문에 50 ̄60년대 외국 국빈 접대용 단골담배가 되기도 했다. 현재 담배가격이 일반 담배보다 50%이상 비싸지만 신분을 상징하는 의미가 부여돼 있어 애연가들이 즐겨 찾는다.

281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베이징 동인당 약국(北京同仁堂) 브랜드도 9위로 10위권내에 들었다. 한국인들에게는 동인당 우황청심원으로 널리 알려져있다. 동인당 약국은 그동안 돈을 벌기위한 경제적 논리보다 사람을 치료한다는 도의적인 목적을 앞세워 한약제품을 홍보해 효과를 거둔 것으로 유명하다. 현재 800여개 약품을 생산하고 있고 이중 47가지는 국가급 우수품질 제품으로 인정받았다.

현재 베이징에 56개 점포를 운영중이고 중국 기타지역에 20여개 점포가 있다. 올해는 외국회사와 합자로 각국에 600여개 약방을 개설할 계획이며 동인당 의원 설립도 추진중이다. 그러나 동인당 한약은 미국 FDA 승인을 받지 못해 미국에서는 건강보조식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이 회사는 향후 약품 성분을 분석하여 국제 표준을 획득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세계 최강 탁구 국가인 중국답게 홍슈앙시(紅雙囍) 탁구채가 10위에 오른 기염을 토했다. 이 제품은 1959년 중국 탁구 선수 대표단이 처음으로 국제 대회에서 우승 후, 이를 기념하기 위하여 국가적인 차원에서 개발해 보급했다. 현재 중국 국가 대표의 70% 이상이 이 브랜드 제품을 사용한다. 1996년 올림픽 대회부터 올림픽 공식스폰서를 자청하면서 유명세를 탔다. 2004년 아테네 올림픽 공식스폰서 참여 이후 매출액 2배 이상 증가해 지난해만 2억위안어치를 팔았다.

최형규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