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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마트 일본 간다 직접 진출 위험 피하려 슈퍼체인 세이유 인수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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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5면

세계 최대 소매점인 미국의 월마트가 일본 5위의 슈퍼마켓 체인인 세이유(西友)의 지분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일본 시장에 진출한다.

월마트는 오는 5월 세이유의 지분 6.1%를 60억엔에 사고, 2007년 말까지 세차례에 걸쳐 지분을 66.7%까지 끌어올릴 권리를 확보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럴 경우 월마트의 출자총액은 2천6백억엔에 달할 전망이다.

세이유는 일본 전역에 걸쳐 2백여개의 점포를 갖고 있으며, 매출액은 연간 1조엔 규모다.

양사는 포괄적인 제휴관계를 맺고 앞으로 신규점포 개설·상품조달·판매기법 등에서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전문가들은 점포 유지비가 비싸고 경쟁이 극심한 일본 시장의 특성을 감안해 월마트가 위험부담이 큰 직접 진출보다는 기존 업체와의 제휴를 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쟁자인 프랑스의 카르푸는 이미 일본에 진출해 있으며, 점포수를 현재 3개에서 내년까지 10개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다.

월마트는 현재 한국·중국 등 아시아와 유럽·중남미에서 1천1백여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주정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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