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세란안과 맑은 눈 소식 ⑥] 백내장 수술을 위한 초음파 유화 흡입술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백내장 수술분야는 크게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하는 분야와 인공수정체의 개발분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하는 분야는 최근 혁신적인 발전을 이룩하였는데 그것은 초음파 유화 흡입술의 시행이다.

초음파 유화 흡입술이란 초음파 에너지를 이용해 혼탁한 수정체를 물처럼 유화 내지 액화시킨 후 깨끗이 빨아들여 제거하는 방법이다. 이전에는 눈을 수술매스 등으로 크게 절개하여 수술하였으나 이제는 초음파 유화 흡입술로 작은 부위를 통하여 수술을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게되어 합병증의 발생이 최소화되었을 뿐 아니라 성공률 또한 대단히 높아졌다. 그리고 수술 후 즉시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복잡한 절차 없이 당일 수술 후에 퇴원도 가능해졌다.

인공수정체의 개발과 보급

인공수정체 분야 역시 지난 수 십년간 눈부시게 발전해 현재 수 백 가지 이상의 인공수정체가 개발 보급되고 있다. 최근에는 말랑 말랑하게 연성으로 만들어져 아주 작게 접어서 눈 안에 삽입할 수 있어 백내장 수술시 눈을 좀 더 적게 열고 수술이 가능해졌다.

세란안과 임승정 원장은 " 백내장에 대한 수술적 치료분야는 지난 수 십 년간 눈부시게 발전을 거듭해서 오늘날은 95% 이상의 높은 성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은 주로 눈 부위에 만 국소 마취를 시행하고 실시하며 수술시간 또한 대개는 30분 이내에 모든 과정이 완료되고 환자가 전혀 신체적 손상 없이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라고 말한다.

무통증 수술
최신에 개발된 점안마취법은 안약을 2~3회만 점안한 후 수술을 시행할 수 있게 되어서 수술 전에 눈 주위에 전혀 주사를 맞지 않음으로써 마취 시 공포감이나 통증 등을 완전하게 없애주었으며 마취 즉시 완벽한 무통효과를 나타내어 환자가 통증이나 불편함을 전혀 느끼지 않고 안전하게 시술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무출혈 수술
과거에는 눈을 반 이상 절개한 후 혼탁해진 수정체를 통째로 꺼내 제거했는데 최근에는 초음파 유화흡입수술을 통하여 이전처럼 눈을 크게 절개할 필요 없이 단지 작은 구멍만을 낸 후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수술시간의 단축 및 난시발생의 억제 등 합병증의 발생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혈관이 전혀 없는 각막부위를 통해 수술이 가능해져 피가 한 방울도 나지 않은 채 수술을 시행할 수 있게 되었다.

무봉합수술
인공수정체 분야도 연성인공수정체의 개발로 보다 작은 절개창을 통해 인공수정체를 안내에 삽입할 수 있게 되어 눈을 좀 더 적게 열고 수술 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특히 최근에는 말랑말랑한 연성 인공수정체를 주사기에 장착해 안내에 주입하여 삽입이 가능해져 좀 더 눈을 적게 열고 수술이 가능해졌다. 따라서 이전처럼 절개 부위를 여러 차례 실로 봉합할 필요도 없어졌을 뿐만 아니라 한 바늘도 실로 봉합하지 않아도 자연적이고 안전한 창상치유 또한 가능해졌다.

△ 백내장 라식전문 병원 세란안과
백내장 클리닉, 노안클리닉, 시력교정 클리닉 운영, 50,000여차례 수술경험의 전문의 보유.
자동굴절검사, 안압검사, ORB Scan, 각막 지형도 검사, OCT(시신경 및 망막 단층 촬영검사) 등. 20단계 12개 영역을 32가지 방법으로 검사해 효과적인 수술법 권장, Alcon Infiniti, LEICA M500, Yag Laser YC-1300, Visx star S4 IR 등 보유

<도움말 : 세란안과>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