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0자 경제뉴스] 대우일렉 우선협상자 엔텍합 선정 外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8면

[기업]

◆대우일렉 우선협상자 엔텍합 선정

우리은행은 14일 대우일렉트로닉스 매각의 최종 우선협상 대상자로 아랍계 가전업체 엔텍합 그룹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스웨덴의 일렉트로룩스는 차순위 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채권단은 엔텍합 그룹과 조속히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뒤, 대우일렉트로닉스에 대한 상세 실사를 거쳐 이르면 7월 말까지 본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삼성물산, 중국 스테인리스 공장 준공

삼성물산 상사부문은 14일 중국 저장(浙江)성 핑후(平湖) 경제개발구에 연산 1만5000t 규모의 스테인리스 정밀재 공장을 준공했다. 핑후공장은 7만5000㎡ 규모로 스테인리스 정밀재는 정보기술(IT)·자동차·전자산업 등의 소재로 사용된다. 삼성물산은 이번 중국 공장 준공으로 연 7만2000t의 스테인리스 정밀재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됐다.

◆액센추어·한화S&C, IT 솔루션 제휴

글로벌 컨설팅기업 액센추어와 한화S&C가 향후 8년간 국내 금융사에 정보기술(IT) 솔루션과 서비스를 공동으로 제공하기로 14일 계약을 했다. 양사는 우선 한화그룹 계열 금융사에 공동으로 IT 서비스를 공급한다. 양사의 IT 인력은 액센츄어의 프로그램에 따라 선진 IT 사례를 배울 예정이다.

◆에쓰오일, 장애 청소년에 보조기구 전달

에쓰오일은 14일 경기도 오산시 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에서 장애 청소년 30여 명에게 전동 휠체어와 의사소통 보조기구 등 5000만원 상당의 물품을 전달했다. 이 회사 류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장애 청소년에게 희망을 주기 위한 지원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화학탐구프런티어페스티벌’ 개최

교육과학기술부와 한화케미칼·삼성토탈·호남석유화학·SK에너지·LG화학 등 국내 주요 화학사 5곳은 전국 고교생을 대상으로 한 ‘화학탐구프런티어페스티벌’을 개최한다. 행사는 한국석유화학공업협회가 주관한다. 고교생 2명과 지도교사 1명이 팀을 이뤄 화학 원리를 이용한 탐구 주제를 정한 뒤 30일까지 대회 홈페이지(www.ilovechem.co.kr)를 통해 접수시키면 된다.

◆아시아나, 박지성 명예홍보대사 연장

아시아나항공은 영국 축구 프리미어리그에서 뛰고 있는 박지성 선수가 1년 더 명예홍보대사로 활동한다고 14일 밝혔다. 박 선수 본인과 부모는 아시아나항공이 취항하는 전 노선의 1등석을 제공받는다. 박 선수는 2007년부터 항공권을 지원받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미국 야구 메이저리그의 박찬호 선수와 미국 골프 PGA의 최경주·양용은 선수에게 항공권을 후원하고 있다.

◆다음, 10년 만에 CI 디자인·색상 변경

포털 다음이 10년 만에 CI(기업이미지)의 디자인과 색상을 변경했다. 또 상반기 안에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검색기능인 음성검색과 바코드 검색, 쇼핑 검색 등을 차례로 출시할 예정이다. 오는 22일에는 통합검색에서 장소를 찾을 때 로드뷰 등 지도 검색 결과를 바로 보여주고 관심 지역 설정 기능을 갖춘 ‘로컬 검색’을 내놓는다.

◆KT·삼성서울병원, e-북 서비스 MOU

KT와 삼성서울병원은 14일 전자책(e-북) 서비스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다음 달부터 석 달간 시범서비스를 하며 이 기간 삼성서울병원 내에서 무료로 전자책 단말기를 대여받고 KT가 서비스하는 여러 콘텐트를 이용할 수 있다. 면역력이 약한 환자들에게 매일 자외선 소독기로 살균한 전자책 단말기를 제공한다. 단말기는 삼성전자의 ‘SNE-60’이다.

◆현대홈쇼핑, 홀트 휠체어 농구대회 후원

현대홈쇼핑이 17일부터 20일까지 경기도 일산 홀트 장애인 종합체육관에서 열리는 ‘홀트 전국 휠체어 농구대회’를 후원한다. 이 회사는 13일 홀트아동복지회에 후원금 2000만원을 전달했다. 현대홈쇼핑 직원들과 휠체어 농구팀의 친선 경기도 열렸다.

◆중외제약, 당진 대단위 제약 공장 준공

중외제약은 14일 충남 당진에 첨단 우수 약품제조관리(cGMP) 기준을 충족하는 대단위 제약 공장을 준공했다. 3만1931㎡ 부지에 일반제제동과 무균제제동 등 6개 동으로, 연면적은 4만2160㎡ 다. 2006년 완공된 ㈜중외의 수액공장까지 합치면 당진공장의 연면적은 9만4378㎡로, 국내 단일 제약공장 중 최대 규모가 된다.

◆효성, 카타르서 1300억원 전력망 수주

효성은 카타르 전력청으로부터 1300억원 규모의 전력망 사업을 수주했다. 효성은 카타르 전력망 확충 9단계 프로젝트 중 132kV 변전소 3기, 66kV 변전소 2기 등 모두 5기의 변전소를 일괄입찰방식(EPC)으로 수주했다. 조현문 중공업PG장(왼쪽)과 압둘라 빈 하마드 알아티야 카타르 부총리 겸 전력청장이 카타르 현지에서 계약서에 서명했다.

[금융]

◆“저소득층 위해 대출금리 인하 유도”

김종창 금융감독원장은 14일 서울 로얄호텔에서 열린 ‘고려대학교 글로벌 CEO 과정 조찬세미나’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저소득층과 하위 신용계층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대출금리 인하 유도 등 지원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과도한 가계부채는 민간 소비를 위축시켜 경제성장을 지연시킬 수 있는 만큼 중장기적으로 예대율 규제 등을 통해 증가율을 억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KB금융, LED TV·아이폰 경품행사

KB금융그룹은 15일부터 6월 말까지 계열사인 KB국민은행 및 KB투자증권과 거래하는 고객 2260명에게 LED TV·아이폰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고객행복 UP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행사는 그룹통합 우대고객제도인 ‘KB스타클럽’의 시행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했다. KB국민은행의 ▶예금상품, 대출상품 ▶펀드, 신탁 ▶KB plustar통장 중 두 개 이상의 상품에 신규 가입하는 고객이 대상이다.

◆교보생명 잡지, 머큐리 어워드 동상

교보생명은 14일 고객을 위한 건강정보 잡지인 ‘원 헌드레드’가 홍보물 분야 세계 3대 상 중 하나인 머큐리 어워드에서 고객 대상 출판물 부문 동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원 헌드레드는 2003년 처음 발간됐으며 4만 여 명의 우수고객에게 분기별로 제공된다.

[정책]

◆녹색산업 투자 활성화 녹색인증제 시행

지식경제부는 녹색산업에 대한 민간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에 근거한 녹색인증제를 환경부 등 관련 부처와 공동으로 14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녹색인증을 받은 기술·사업은 올 6월부터 중소기업 정책자금 융자를 받을 때 한도가 배제되고, 5월부터 기술평가 보증료를 0.2% 감면받을 수 있다. 또 녹색펀드·예금·채권 등 녹색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민간 투자자는 배당 및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받게 된다.

◆쌀소득보전직불금 등록 접수 시작  

농림수산식품부는 올해 쌀소득보전직불금에 대한 등록신청이 15일부터 6월 15일까지 2개월간 실시된다고 14일 밝혔다. 쌀직불금을 받으려는 농업인은 이 기간 내에 농지 소재지 관할 읍·면·동 사무소에 ‘쌀소득보전직접지불금 등록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직불금 지급 대상이 되는 농지는 1998년 1월 1일부터 2000년 12월 31일까지 논농업에 이용된 농지다.

◆금감원, 마그네틱카드 사용 제한 추진

금융감독원은 카드 복제의 피해를 막기 위해 보안성이 떨어지는 마그네틱카드의 사용을 제한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금감원은 마그네틱카드를 사용하는 고객들이 복제가 어려운 IC칩이 장착된 새 현금카드로 교체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