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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플래시 애니 연이은 오프라인 진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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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4면

◇ 인터넷은 이미 플래시 세상=플래시의 가장 큰 장점은 파일 크기가 작다는 것. GIF애니메이션이나 자바도 플래시와 같은 애니메이션 효과를 낼 수 있지만, 용량이 너무 커 이용자들로부터 외면당했다.

엽기토끼(http://www.mashimaro.co.kr)와 졸라맨(http://www.dkunny.com)으로 플래시 애니메이션의 장점이 확인되자 후속 작품들이 대거 등장했다.

노란 우비를 입은 소년의 재미있는 이야기 '우비소년' (http://woobiboy.intz.com), 게으른 고양이 '스노우캣' (http://www.snowcat.co.kr), 일상생활을 코믹하게 그린 '미니B' (http://www.enpop.co.kr), 엽기 치과의사 친구로 더욱 유명해진 폭력조직 이야기 '형님' (http://www.enpop.com), 좌충우돌 무식한 녀석 '아치와씨팍' (http://www.aanss.co.kr) 등이 연이어 인기를 끌고 있다.

캐릭터 애니메이션 외에도 시사 뉴스와 CF를 패러디한 플래시 애니메이션 뉴스 '엑스뉴스' (http://www.xnews.co.kr)와 'N4' (http://www.n4.co.kr), 웹진 '디네가' (http://www.dnega.com)도 등장했다.

◇ 오프라인으로 화려한 외출=인터넷에서 인기가 치솟은 플래시는 최근에는 TV광고.뮤직비디오.애니메이션 영화 등 오프라인으로 화려한 외출을 시작했다.

최근 다국적 패스트푸드 업체 '파파이스' TV광고에 등장, 광고 모델로 데뷔한 졸라맨은 1년 광고모델료로 5천여만원을 받아 인기 스타임을 입증받았다. 한국정수기공업협동조합은 최근 공동 브랜드 '이슬로' 를 출시하면서 플래시로 제작한 TV광고를 내보내고 있다.

4인조 신인 그룹 ACE는 플래시를 이용한 뮤직비디오를 내놨고, 아툰즈(http://www.atoonz.com)는 15분 분량의 '우당탕탕 재동이네' 라는 애니메이션 작품을 플래시로 제작해 EBS에서 방영하고 있다.

플래시를 이용할 경우 제작 기간과 비용을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어 그 쓰임새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 공인 자격증.전문 학원도 인기=이같은 인기 덕분에 플래시의 활용능력을 인증하는 국제공인 자격시험 'MQFU(Macromedia Qualified & Flash User)(http://www.mqtest.net)' 에도 많은 응시생이 몰리고 있다.

MQFU를 주관하고 있는 한국인터넷정보기술㈜ 양재근 대표는 "여름 방학을 맞아 대학생 등 응시자들의 문의가 평소보다 배 이상 늘어났다" 며 "전국의 지정 고사장을 확대하고 사이트 내에 모의고사 코너를 새로 만들었다" 고 말했다.

플래시 전문 학원도 등장했다. 엑스뉴스와 강남산업디자인은 플래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엑스뉴스 웹 아트스쿨' (http://www.xnewscamp.com)을 이달 초 열었다.

원낙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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