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경쟁력 조사에서 전통의 라이벌 에버랜드와 롯데월드가 1, 2위에 올랐다. 서울랜드와 서울드림랜드가 큰 차이로 하위군을 형성했다. 에버랜드 이외의 테마파크는 '교통이 편리하거나 거리가 가까워서 이용한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반면 에버랜드는 '이용시설이 다양해서(40%)''공원 내.외부의 조경이 좋아서(34.3%)'등의 응답이 많았다.
계절별로 가장 가고 싶은 테마파크는 무엇이냐는 질문에 여름에는 에버랜드(52.9%), 겨울에는 롯데월드(55.9%)가 가장 많이 꼽혔다. 실내 위주(롯데월드)냐 실외위주(에버랜드)냐의 차이로 보인다.
에버랜드는 교통이 다소 불편하고, 각종 서비스에 대한 체감 가격이 높다는 점을 제외하고 브랜드 인지도.이미지와 고객 관리 등 면에서 다른 브랜드를 압도했다. 40여개의 최신 놀이기구와 야생 사파리 월드, 국내 최장의 눈썰매장을 갖춘 페스티벌 월드, 실내외 워터파크인 캐리비안 베이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가 무엇보다 큰 무기다.
지난해 봄부터 신문.방송과 온라인 등을 통해 '에버랜드에서는 매일매일이 휴일(Everyday is a holiday at Everland)'라는 브랜드 이미지 통합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최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