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뉴스 브리핑] SK텔레콤 사상 최고 실적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5면

***SK텔레콤 사상 최고 실적

SK텔레콤(http://www.sktelecom.com)은 올 1분기 세후순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백4% 늘어난 4천억원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4일 발표했다.

SK는 또 1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비 2% 늘어난 1조4천2백20억원, 경상이익은 88% 증가한 5천7백80억원, 영업이익은 1백2% 늘어난 6천2백50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SK는 "불량 가입자를 털어내면서 마케팅비용을 70% 이상 줄인 반면 통화량이 크게 늘어 사상 최고의 실적을 기록하게 됐다" 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1분기 동안 CDMA2000 1x망에 1천억원과 기존 이동전화망에 7백억원 등 3천억원을 투자했으며 올 한해 동안 총 1조5천억원 정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포드 매출, GM 추월할 듯

미국의 포드자동차가 70년 만에 제너럴모터스(GM)를 제치고 매출액 기준 세계 자동차업계 1위 자리를 탈환할 것으로 보인다고 뉴욕타임스가 3일 보도했다.

포드는 올 1분기에 총 4백24억달러의 매출을 기록해 4백26억달러인 GM에 2억달러 뒤졌다. 이는 불과 반나절치 매출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특히 경기둔화로 인한 매출 감소율이 포드는 1.17%에 그친 반면 GM은 9.17%나 됐다. 자동차 부문 매출에선 포드가 이미 GM을 앞섰으며, 이익.시가총액에서도 포드는 GM을 훨씬 능가하고 있다.

GM의 매출 급감은 일차적으로 수익이 나지 않는 사업부문을 정리하고 자동차 생산을 대폭 축소한 탓이다. 그러나 시장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지 못한 이유도 크다.

GM은 1931년 이후 줄곧 업계 1위 자리를 유지해 왔다.

***초고속인터넷 사업 분리

하이닉스반도체 옛 현대전자(http://www.hynix.com)가 단말기 사업분리에 이어 통신 초고속인터넷(ADSL)장비사업을 떼어냈다.

하이닉스반도체는 지난 4월 6일 통신사업부문의 ADSL사업에 대한 신설법인 설립을 신고한 후 영업양수도 절차를 마치고 ADSL 사업 부문을 별도 법인으로 공식 분리했다고 4일 밝혔다.

ADSL 사업부문은 자산 3백76억원 규모의 '현대네트웍스㈜' 로 새 출발한다.

ADSL사업부문은 ADSL모뎀 판매 등으로 지난해 1천5백85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현대네트웍스의 신임 대표이사로는 전 통신사업부문 부문장인 박승철 이사가 내정됐으며, 자본금 규모는 80억원이다.

***개인대출 비중 50%까지 확대

제일은행(http://www.kfb.co.kr) 윌프레드 호리에 행장은 4일 "오는 2005년까지 개인 대출의 비중을 40%에서 50%(11.9조원) 이상으로 늘리고, 대기업 대출의 비중은 39%에서 26%(6.3조원)로 끌어내리겠다" 고 밝혔다. 호리에 행장은 이날 주한 미국상공회의소 초청으로 서울 하얏트호텔에서 열린 강연에서 이같이 밝히고 "특정 대기업에 은행자본의 15% 이상을 빌려주지 못하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2월 부임할 당시 월별 재무통계가 한달이 지나야 나올 정도로 수익성 관리가 엉망이었으나 이젠 4~5일만 지나면 나온다" 고 덧붙였다.

***굴포천 방수로 이달중 착공

경기도 굴포천 유역인 인천시 부평구와 부천시 일대의 홍수 피해를 막기 위한 방수로(放水路)공사가 이달 중 착공된다.

건설교통부는 최근 환경부와 승강이를 벌였던 사업명칭과 관련, '경인운하' 라는 표현을 쓰지 않기로 합의해 이달 중 착공하기로 하고 기획예산처 등 관계부처와 협의에 들어갔다고 4일 밝혔다.

총사업비 1천1백13억원을 투입해 총길이 14.2㎞에 너비 20m의 수로를 건설하는 이 사업은 내년 6월까지 완공할 예정이다.

한강 지류인 굴포천 유역은 지대가 낮아 홍수가 날 경우 한강으로 물이 빠지지 않아 건교부는 1991년 굴포천 물줄기를 서해안으로 빼내기 위해 방수로를 건설하는 계획을 세웠다가 95년 경인운하를 건설하는 것으로 사업내용을 변경했다. 하지만 환경파괴 논란으로 운하 건설이 늦어지자 건교부는 일단 방수로만 건설하기로 한 것이다.

***산업디자인 전람회 10일까지

한국디자인진흥원(http://www.designdb.com)은 4~10일 서울 대학로 전시장에서 제36회 산업디자인 전람회를 연다. '한강시민공원의 활성화를 위한 환경시설물 디자인 계획' 으로 대통령상을 받은 박필제.김혜진씨의 공동작품을 비롯해 2백75점의 입상작을 전시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