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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운행 30% 감축 결의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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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7면

서울 시내버스운송조합이 오는 4월 1일부터 버스 운행을 30% 줄이기로 결정했다.

운송조합은 23일 오후 66개 회원사 중 61개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잠실 교통회관에서 총회를 열고 만장일치로 운행감축 강행을 결정했다.

참석자들은 총회에서 "경유 가격 인상에 따른 추가 적자를 감당할 수 없다" 고 주장했다. 서울시는 지난달 운송조합의 감축운행 건의를 시민불편을 초래한다며 거부했었다. 시의 인가 없이 버스 운행을 중단하는 것은 불법이다.

◇ 감축운행 이유〓현재 경유 가격은 ℓ당 6백46원으로 지난 한해 ℓ당 약 1백40원이 올랐다. 업계 전체로 하루 2억원 정도의 비용이 추가 발생한 셈이다.

조합측은 "버스 한대당 하루 7만원의 적자를 보고 있다" 고 주장했다.

유가 인상 이전에 누적돼 온 적자도 조합의 강경방침을 부추기고 있다. 서울시가 한국산업관계연구원에 용역 의뢰한 버스운송원가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버스업계의 적자는 1천억원 정도로 추산됐다.

게다가 지하철 5~8호선 완전 개통으로 버스의 교통분담률이 28%대로 낮아졌다.

그러나 이같은 경영난에는 버스업체의 책임도 크다. 방만한 경영으로 적자를 키웠고 회계도 투명하지 못해 관련기관이 선뜻 지원할 수도 없었다.

따라서 일각에선 이번 조합의 결정이 ▶노조와의 임금협상을 앞둔 사전 포석▶서울시의 지원을 끌어내기 위한 전략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 향후 전망〓서울시 윤준병 대중교통과장은 "한달간 여유가 있는 만큼 협상을 통해 파국을 막겠다" 고 말했다.

이를 위해 시는 정부에 버스업체가 사용하는 경유에 대한 면세를 건의해 놓았다. 이 경우 경유 가격이 30% 정도 싸져 유가 인상에 따른 업계의 추가 부담이 완전 해소된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버스조합 박석득 기획과장도 "3월 한달간 정부나 시의 대책이 나오면 감축운행을 다시 검토할 수 있다" 고 말했다.

그러나 면세 건의를 정부가 받아들이지 않으면 시는 더 지원하지 않기로 했다. 업계에 끌려다닌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시는 지하철 연장운행.마을버스 추가운행.택시부제 해제 등 비상책을 세우는 한편 법적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서울시립대 손의영(교통공학)교수는 "서비스 개선없는 난폭.과속운전이 버스의 경영난을 부추긴 측면이 있다" 며 "버스운행을 중단하면 시민들의 불신과 외면만 더 깊어질 것" 이라고 지적했다.

김영훈.박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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