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백화점들이 업체에게 매장을 내주고 받는 수수료가 치솟고 있다.
롯데.현대백화점이 최근 매출이 줄자 입점업체들로부터 받는 수수료율을 일방적으로 올여 마찰을 빚고 있다.
수수료는 백화점이 매출액의 일정비율을 판매업체로 부터 받는 것으로 평균 35%~37%에 달한다.
롯데백화점은 최근 본점.잠실점.부산점 등 주요 점포에서 아동복매장의 수수료를 36%에서 37%로 올렸다.
성인 의류와 생활용품.잡화매장의 수수료는 35%에서 36%로 올렸다. 현대백화점도 비슷한 수준으로 올릴 움직임이다.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이혜숙 실장은 "백화점간 수수료 경쟁 때문에 올해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의류 가격이 지난해보다 5~10% 비싸졌다" 며 "백화점의 수수료 인상이 결국 소비자에게 손해를 준다" 고 지적했다.
李실장은 "백화점들이 국내 업체에만 수수료를 높이는 데도 문제가 있다" 며 "해외 명품 매장을 늘리면서 손해보는 수수료를 국내업체에 떠넘기는 게 아닌지 의심스럽다" 고 말했다.
프라다.구찌.루이뷔통.버버리.페라가모 등 해외 명품의 수수료는 13~15% 수준이다.
롯데 상품 본부 관계자는 "해외 명품업체들은 수수료를 올리겠다고 하면 '매장에서 철수하겠다' 고 버티는 바람에 국내업체에만 올렸다" 고 설명했다.
국내 의류업체들은 백화점 수수료율이 35%를 넘어서면 곤란하는 주장이다.
가뜩이나 경기가 불안해 매출이 상반기보다 30% 이상 떨어지고 있는 마당에 백화점이 일방적으로 수수료를 올려 적자가 쌓이고 있다는 것이다.
롯데백화점에 매장이 있는 한 신사복업체의 관계자는 "사은행사 지원비에다 판매사원 인건비.광고비 등을 합치면 실제 수수료율은 50%에 달한다" 며 "괘씸죄에 걸릴까 봐 수수료 인상에 대해 항의할 생각도 못하는 형편" 이라고 말했다.
롯데.현대백화점은 최근 공정거래위로부터 입점업체에 각각 12억6천만원과 4억1천만원의 광고비를 전가한 혐의로 적발됐다.
미국.일본 등 외국 백화점의 수수료는 40~45% 수준이다. 하지만 매장관리비나 인건비.광고비 등 모든 비용을 백화점측이 부담해 추가 비용이 없다는 것이다.
국내 유명 의류업체의 경우 거리 매장이 대부분 없어져 전체 매출의 60~90%를 백화점에 의존하고 있다.
의류업체 관계자는 "백화점 수수료 때문에 의류 판매가격을 원가의 2~3배 수준에서 결정한다" 며 "일방적으로 수수료를 올리지 못하도록 하는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 고 말했다.
롯데.현대백화점의 자존심 싸움도 수수료 인상을 부추기는 요인의 하나다.
현대가 지난 2월 아동복 매장의 수수료를 롯데 수준으로 1%포인트 올리자 롯데는 다시 1%포인트를 인상했던 것.
롯데 관계자는 "업계 1위라는 자존심 때문에 현대보다 1%포인트는 더 받아야 한다는 내부 불문율이 있다" 고 말했다.
김태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