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Q&A] 부동산 투자하고 싶은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50면

(Q) 현금 6천만원을 가지고 있는데 부동산과 세금우대 금융상품 중 어느 쪽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왕이면 부동산에 투자하고 싶은데 그러기엔 금액이 적은 것 같아 고민입니다. <서울시 송파구 잠실동 김영숙>

(A) 6천만원 정도라면 초소형 아파트나 경매에 나와 있는 아파트.주택.토지 등에 투자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일반인들이 이 정도 금액을 가지고 수익성이 뛰어난 부동산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데 문제가 있습니다.

설사 향후 수익이 기대되는 부동산이 있다 해도 매입과 보유.매각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세금(취득세.등록세.재산세.양도소득세 등)과 수수료를 감안하면 가격이 급격히 오르지 않는 이상 노력에 비해 손에 쥐는 이익이 그리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는 언제든지 찾아 사용할 수 있는 금융상품과 달리, 환금성에 제약이 있기 때문에 여유자금 전액을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꼭 사고 싶은 부동산이 없다면, 비교적 금리가 높은 금융상품에 투자해 놓고 좋은 물건이 나타?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금융상품 중에서는 투신운용사가 돈을 굴리고 은행과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비과세 수익증권 가입을 고려해 볼 만합니다.

기존 세금우대상품 가입과 관계없이 1인당 2천만원 한도에서 비과세 혜택이 주어집니다.

부동산 투자에 미련이 남는다면, 직접 투자보다는 간접투자를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최근 선보인 부동산투자신탁이 바로 그것입니다.

부동산투자신탁이란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받은 자금으로 펀드를 만들어 부동산을 매입하거나 건설 자금을 빌려주고 만기에 해당 펀드를 청산해 수익금을 투자자에게 나눠주는 상품입니다.

예상 수익률도 은행의 정기예금 금리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다만 이 상품은 아무 때나 판매되는 것이 아닌 만큼, 가입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국민은행에서 지난 7월 이후 4개 상품을 내놓았지만 모두 당일 매진됐습니다. 다른 시중은행들도 이른 시일 내에 부동산신탁상품을 판매한다는 계획하에 상품을 준비 중입니다.

이용술 <국민은행 연수원 재테크담당 과장>

◇ 상담신청 : e-메일 또는 팩스 02-751-5508, 재테크Q&A 담당자 앞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