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책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놀러 가서도 책을 볼 정도예요. 그런데 독서록 쓰는 건 싫어합니다.” 엄마 박혜진(35·경기도 광명시)씨가 딸 문수인(경기도 광문초 1)양의 독서습관을 걱정해 열려라 공부팀 앞으로 보내온 편지 글이다.
책은 ‘좋아’, 독서록은 ‘싫어’
저학년은 독서 후 다양한 활동으로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다. 문수인 양이 책 내용을 따라 떡볶이를 만들고 있다. [김진원 기자]
엄마가 걱정하는 독서록을 점검해봤다. 대부분 한 장을 가득 채웠다. 이 소장은 “1학년인데 글의 전개가 좋다”고 말했다. 그런데 왜 독서록 쓰기를 싫어하는 걸까. 박씨는 곰곰이 생각하다 수인이의 독서록을 볼 때마다 “글씨가 예쁘지 않다”고 나무랐던 것을 기억해냈다. 수인이는 엄마나 선생님이 본다는 생각에 애써 또박또박 쓰고, 어법에도 신경을 쓴다. 한 장을 다 채워야 한다는 부담감에 독서록 쓰기가 싫어진 것이다.
간단한 기록만으로 충분해
이 소장은 “수인이처럼 독서량이 많고 이해력이 풍부한 아이들은 굳이 독서 후 활동을 강조하지 않아도 된다”고 조언했다.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독서 후 활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낫다. 책을 읽은 후 제목, 주인공 이름, 읽은 날짜, 간단한 느낌만 기록하도록 한다. 더 하고 싶어하면 부모가 다양한 활동을 제시하고 아이가 선택할 수 있게끔 한다. 예컨대 만들기를 좋아하면 책 속 등장 인물의 소품을 만들어본다. 요리를 좋아하는 아이는 책에 나오는 재료를 똑같이 준비해 엄마와 만들어봐도 좋다. 책을 읽고, 활동하고, 일기 소재까지 돼 일석삼조다.
경희대 이가령(평생교육원) 교수는 “초등 저학년은 책을 읽었다 해도 글로 자기 마음을 표현하기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럴 때는 책 내용을 몇 장면으로 나눠 생각하고 각 장면에서 먼저 떠오르는 단어를 고르게 한다. 그 단어를 넣어 글짓기를 하는 것. 짧은 글짓기를 이으면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또 주인공을 중심으로 써 보는 것도 좋다. 이 교수는 “처음과 마지막에 주인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어떤 일을 겪었는지 그 내용을 써볼 것”을 당부했다.
“쓸 말이 없다”며 독서록 쓰기를 힘들어하는 아이도 있다. 이런 경우 부모가 함께 읽고 그것을 바탕으로 대화를 하다 보면 ‘쓸 거리’가 많아진다. 예컨대 『몽실언니』를 읽고 “엄마는 이 장면에서 너무 불쌍했어. 넌 어떤 장면에서 슬펐어?”라고 물으며 전쟁 상황에 대한 생각을 나눠볼 수 있다. 2~3줄 쓰던 독서록이 자연히 10줄 이상으로 늘어난다.
저학년 창의성 계발, 고학년 보상 고려
고학년은 세밀한 인물 분석과 인물 유형, 사건을 비교해 보게 한다. 손씨는 “내용보다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나타내는 데 충실할 것”을 당부했다. 문학작품은 대여섯 줄로 요약하고, 과학·환경동화는 알게 된 내용을 중심으로 설명문 형식의 독서록을 쓰는 게 좋다. 전래·창작 동화는 인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중심으로 쓴다.
고학년 자녀를 둔 부모는 ‘보상’ 개념도 고려해볼 만하다. 독서록을 쓴 권 수에 따라 용돈을 주는 방법도 있다. 엄마가 직접 만든 상품권으로 좋아하는 책, 가지고 싶은 것을 살 수 있도록 유도해도 된다.
글=박정현 기자
사진=김진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