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신상품·신기술] 시계로 칼로리 측정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6면

*** 시계로 칼로리 소모량등 측정

건강관리용품 업체인 바디트렌드는 시간을 알리는 기능 이외에 심장박동수, 하루 칼로리 소모량 등을 측정할 수 있는 건강시계 '미오'를 시판중이다.

시계 표면의 센서에 손가락을 올려놓으면 심장박동수가 측정되며, 개인별로 나이.성.몸무게 등을 입력하면 심장박동수 최대허용치까지 계산해준다. 각종 음식의 칼로리와 다이어트 및 운동 방법 등 건강관리 정보도 들어 있다. 가격은 1백19달러.홈페이지(http://www.bodytrends.com)

*** 의자.테이블에 PC 부착시켜

미국의 소조디자인이 가구와 개인용 컴퓨터를 접목시킨 '오토만 PC' 를 개발했다. 평소에는 의자.테이블 등으로 사용하다가 뚜껑을 열면 15인치 액정 모니터와 무선 키보드, DVD가 내장된 소형 PC가 나타난다. 홈페이지(http://www.sozodesign.com)

*** 볼펜 손잡이 '원통.삼각형 조절'

필기류 제조업체인 크로스는 집필자가 더 편하게 글을 쓸 수 있도록 손잡이 부분을 원통형과 삼각형 가운데 선택할 수 있게 만든 '크로스 모프' 볼펜을시판중이다. 손잡이 바로 윗부분의 조정 다이얼을 돌리면 원통형이 조금씩 부풀어나 삼각형으로 변한다. 가격은 50달러 홈페이지(http://www.cross.com)

*** 항법장치등 단 차량용 컴퓨터

미국의 Q-PC사가 대시보드에 장착하는 차량용 컴퓨터 시스템(사진)을 개발, 시판중이다.

4백50㎒ CPU, 9.1GB 하드디스크, 슬라이드 인 방식의 소형 액정 모니터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인터넷 접속, 차량 네비게이션 프로그램 이용이 가능하며, MP3플레이어도 장착할 수 있다. 키보드가 무선으로 작동되며 마우스도 붙어있다. 가격은 4천달러선.홈페이지 (http:// www.q-pc.com)

*** 컴퓨터칩 빨리 식히는 신물질

미국 미시간 주립대학은 컴퓨터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 열을 발생하는 칩을 더욱 강력하게 식힐 수 있는 새로운 열전성 물질을 개발했다.

이 신물질은 세슘.비스무스.텔루리움 등 3개 원소를 결합해 만든 것으로 온도 하락폭을 1백도까지 가능하게 해준다.

냉각 팬으로 열을 발산시키는 기존의 방식은 온도 하락폭이 60도까지다. 컴퓨터 칩은 갈수록 작아지면서도 성능은 강력해지는 추세여서 효율적인 냉각방법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삼성경제연구소 주간 첨단산업기술정보)

오대영.김준술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