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통신업체들 사이버 방송국 앞다퉈 개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4면

컴퓨터통신을 이용하는 신종 미디어 '인터넷 방송국' 이 인기다. 인터넷방송국은 실 (實) 시간으로 진행자와 네티즌들이 온라인 대화를 나누고 의견을 내놓아 즉시 반응까지 알 수 있는 것이 특징. 물론 정보도 동영상이나 고음질의 음악이라 TV와 라디오에 결코 뒤지지 않는다.

때문에 한국통신하이텔.천리안.유니텔 등 PC통신업체와 채널아이.아이팝콘 등 인터넷 업체들이 앞다투어 사이버 방송국 개설에 나서고 있다.

특히 신세대들을 겨냥해 인기스타와 만나거나 최신곡을 들려 주는 서비스는 인기 폭발. 하이텔의 조선영 (31.컨텐츠스튜디오팀) 대리는 "인터넷 방송을 개설한 지 2주에 불과한데 하루 2천 명이 넘게 찾아 온다" 고 말했다.

이런 분위기 탓에 기존 TV 및 라디오 방송사들도 인터넷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어 사이버 방송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 인터넷 방송 = PC통신이나 인터넷에서 온라인 진행자가 뉴스.오락.교육.사업.음악 등을 서비스하는 첨단 미디어. 이용자가 원하는 장르만을 골라 들을 수 있는 데다 기존 TV나 라디오보다 속보성.전문성이 뛰어난 게 특징이다.

여기다 대부분의 PC가 음성과 동영상을 즐길 수 있는 멀티미디어 기능을 갖추고 있어 가정에서도 손쉽게 인터넷 방송을 이용할 수 있게 된 것도 인터넷 방송을 활성화시키고 있는 요인이다.

◇ 어떤 서비스 있나 = 하이텔.천리안.유니텔.채널아이.아이팝콘 등이 인터넷 방송을 서비스하고 있다.

천리안은 지난 1일 '천리안 인터넷 방송국' 을 개국, 정보통신.연예계 관련 프로그램을 기획해 선보이고 있다.

지난달 말 개국한 하이텔의 '인디방송국' 은 영화전문 서비스. 하이텔은 이달 말에는 음악전문 채널인 '하이텔라디오' 를 개국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채널아이와 유니텔은 다양한 정보가 채널별로 나뉘어져 서비스되는 인터넷방송 전문코너를 개설해 놓고 있다.

유니텔은 영상.음향.조명 등 방송설비 등까지 갖추고 인터넷 방송인 'UCN' (go ucn)' 을 실시중이다.

채널아이도 9개의 채널로 구성된 인터넷 방송국 '아이캐스트' 를 운영하고 있다.

◇ 신세대 코너 많다 = 아이팝콘의 '유미의 무비 월드 (Movie World)' 와 채널아이의 '라이브 채트 TV' , 유니텔의 '변은정의 정보익스프레스' , 하이텔의 '주명진의 VJ파일' , 천리안의 '이지 (EASY) &야사시 (やさしい)' 등이 대표적인 인기코너다.

무비 월드는 웹자키 유미가 소개하는 영화채널. 한 주에 한 번씩 방송되는 이 채널은 아이팝콘에서 엄선한 영화를 방송하는 데 영어로도 서비스된다.

천리안의 이솜, 채널아이의 채정안씨도 인기있는 웹자키. 스타를 초청해 이야기를 듣는 코너인 라이브 채트 TV는 네티즌이 직접 스타들과 채팅을 할 수 있다.

유니텔에서 정보익스프레스 코너를 진행중인 인기 모델 변은정 (邊恩正.23) 씨는 "신세대들의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하고 인기스타들과 허물없이 얘기하기 때문에 규격화된 기존 TV방송보다 인기가 높다" 고 말했다.

이원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