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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광위 국감]'협찬광고로 공익자금이 샌다'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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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6면

3일 열린 한국방송광고공사.언론중재위원회.한국언론회관에 대한 국정감사에선 광고 격감에 따른 공익자금 조성대책 촉구와 언론 유관단체의 방만한 경영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한나라당 박종웅의원은 "올해 방송광고 매출액이 지난해보다 6천억원 가량 줄어든 1조2천억원이 될 것으로 보여 공익자금 조성이 힘겨울 전망" 이라며 "이는 방송광고공사의 무사안일과 공익자금 편성.집행과정의 방만성에도 원인이 있다" 고 지적했다.

박의원은 또 "광고주와의 사적 계약으로 이뤄지는 협찬광고로 인해 공익자금이 새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고 비판했다.

국민회의 신기남의원은 "공익자금 중 최고 72%가 유관단체 유지비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며 "2천년까지 방송광고공사를 공익법인 형태의 공영미디어 랩으로 전환해 민영 미디어랩과 경쟁토록 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한나라당 임진출의원은 "방송광고 수탁수수료율을 현재 19%에서 17%로 낮춰야 한다" 고 제안했다.

방송3사가 광고판매 증대를 위해 중간광고 허용을 요구하는 것과 관련, 한나라당 남경필의원은 "시민단체가 시청자주권의 침해라는 점에서 반대하고 있다" 며 "현재의 어려움은 기업의 긴축경영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중간광고를 허용하면 광고판매액이 늘 것이라는 주장은 의미 없다" 고 말했다.

공익광고의 문제점도 지적됐다.

국민회의 최재승의원은 "공익광고 매체 1천7백여개 중 77%가 수도권에 집중돼 있다" 면서 "지역 편중현상을 해소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강주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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