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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케트전기 상표 임대…미국 질레트서 660억 받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1면

'상표는 돈이다' .기업이 자신의 상표 (브랜드) 가치를 구체적으로 평가, 이를 토대로 7년간의 임대료로 6백60억원을 받은 국내외 기업간 거래가 이뤄져 눈길을 끌고 있다.

그동안 기업 인수.합병 (M&A)에서 '프리미엄' 이란 명목으로 상표 값을 적당히 쳐주긴 했지만 이런 식의 정밀평가를 통한 거래는 국내에선 처음으로 앞으로 늘어날 국내외 기업간 M&A 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달 14일 국내 건전지 생산업체인 로케트전기와 미국 질레트사간의 계약이 바로 이 경우. 로케트전기는 국내 상표권과 영업권 일부를 7년간 질레트에 임대하는 조건으로 약 8백15억원 (6천만달러) 을 받았는데, 이중 6백60억원이 '로케트' 란 상표 값이었다는 것.

로케트가 이같은 거액의 상표 값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질레트로부터 기업평가를 의뢰받은 S회계법인이 브랜드가치 평가회사인 브랜드밸류사 (대표 김형남)에 상표의 가치평가를 요청했기 때문.

한달여에 걸친 조사결과 나온 '로케트' 의 상표가치는 6백60억원. 미국 질레트측은 이를 흔쾌히 수용해 거래가 이뤄졌다.

한편 브랜드밸류사는 1년6개월여의 작업 끝에 한국형 브랜드 자산가치 평가모델을 개발, 이를 토대로 삼성전자 애니콜.현대자동차 쏘나타 등 유명상표 41개의 '한국내 가치' 평가결과를 최근 내놓았다.

승용차.휴대폰.스포츠화.패스트푸드.라면.맥주 등 6개군을 대상으로 한 평가에서 휴대폰 애니콜이 3천2백78억원으로 가장 비쌌다.

자동차로는 쏘나타 (2천8백26억원) , 맥주는 하이트 (1천13억원) , 라면은 신라면 (2백85억원) , 스포츠화는 나이키 (3백68억원) 의 가치가 가장 컸다.

이수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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