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Special Knowledge <53> 중국의 대표문화 ‘경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9면

중국에는 “인생은 연극과 같고, 연극은 인생과 같다(人生如戱, 戱如人生)”라는 말이 있다. 경극(京劇) 무대에서 배우들이 펼치는 연기는 인생사의 축소판이다. 경극은 배역과 분장, 의상, 동작, 연기가 매우 상징적이다. 기본 지식이 없으면 감상하기 힘들다. 그러나 보면 볼수록 관객을 매료시키는 묘한 매력이 있다. 중국인들은 경극에서 인생을 본다. 중국 회화, 중의학과 더불어 중국의 3대 국수(國粹)로 불리는 경극은 과연 어떤 예술일까.

“중국을 점령했던 이민족 통치자들은 모두 중국 문화에 동화된 뒤 망했다.소수민족이었던 청나라 황실은 자신들이 그들과 다르지 않음을 증명하기 위해 열광적으로 한족(漢族)의 경극에 빠져들었다.메이란팡은 중국의 가장 위대한 경극 배우다. 그가 연기하는 수백 가지 배역은 중국인의 희로애락을 상징하며 그들의 감정을 대표한다. 중국인들의 감정이 바로 ‘민심’이다. 메이란팡을 정복해야 비로소 중국 문화를 정복할 수 있다. 일본 제국은 중국 역사상 다른 점령자들이 밟은 전철을 밟아서는 안 된다.”

-영화 ‘매란방’ 중 일본군 소좌 다나카 류이치-

중국인의 끝없는 사랑 … 경극 전문 TV채널도

최근 국내 개봉한 영화 ‘매란방’은 경극을 중국 문화와 동일시하고 메이란팡(梅蘭芳· 1894∼1961)을 경극의 화신으로 묘사했다. 중국에는 경극만 전문으로 방영하는 CC-TV 채널11이 있다. 이렇듯 중국인의 경극 사랑은 그지없다. 경극의 영어 명칭은 ‘Peking Opera’다. 그러나 서양 오페라와 같은 고급 문화가 아니다. 남녀노소, 빈부귀천을 불문하고 모든 중국인이 사랑하는 대중예술이다. 최근 중국은 정부와 민간 모두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과 자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대중으로부터 멀어지는 우리의 판소리와 달리 경극은 2000년대 들어 중국의 시대정신으로 부상 중이다.

1790년 건륭제 생일 공연 때 호평 받으며 정착

경극은 원(元)나라 잡극(雜劇)에 뿌리를 두고 명(明)·청(淸)대 쑤저우(蘇州) 쿤산(崑山)에서 유행한 곤곡(崑曲)이 베이징으로 전래되면서 시작됐다. 청 건륭제의 80세 생일잔치(1790년)에 안후이(安徽)성 극단 ‘휘반(徽班)’이 베이징에 올라와 펼친 공연이 호평을 받으면서 정착해 200여 년 넘게 이어졌다. 2002년 2월 엘리자베스 하와이대학 희극무용과 교수는 미국 학생들을 지도해 영어로 전통 경극 ‘진향련(秦香蓮)’을 공연하기도 했다. 경극은 중국의 소프트 파워 강화 정책과 맞물리면서 국제화의 길을 걷고 있다.

관우 얼굴은 붉은색, 포청천은 검정, 조조는 흰색

경극을 처음 접한 외국인에게 강렬한 인상으로 남는 건 빨간색, 흰색, 검정 등 원색으로 화장한 배우들의 얼굴이다. 경극 배우들의 얼굴 분장을 ‘검보’라고 한다. 검보는 배우가 직접 그린다. 배역의 선악과 개성, 신분을 상징한다. 인물을 평가하는 포폄(褒貶)의 기능을 한다. 붉은색은 충성과 용맹, 정직, 솔직 등을 상징하며 관우(關羽)가 대표적 인물이다. 검은 얼굴은 호방, 엄숙, 강직함을 나타낸다. 포청천으로 잘 알려진 포증(包拯)과 삼국지의 장비(張飛)가 대표적이다. 흰색은 교활하고 음흉함을 상징하며 대표적 인물은 조조(曹操)다. 황색은 흉악하고 잔인함을, 푸른 얼굴은 오만하고 용맹스러움을, 금·은색은 신선이나 요괴를 상징한다. 코 주위와 눈언저리에 하얀 분칠을 한 것은 관객을 웃기는 어릿광대 역할을 맡은 축(丑)의 특징이다.

남자·여자·어릿광대·분장대역 등 4대 배역 나눠

경극의 배역은 남녀노소와 신분, 성격에 따라 크게 생(生·남자 역), 단(旦·여자 역), 정(淨·분장한 배역), 축(丑·어릿광대 역)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이를 4대 배역(四大行當)이라고 한다. 영화 ‘매란방’에서 장쯔이가 연기한 여배우 멍샤오둥(孟小冬·1907~1977)은 1920년대 늙은 남자 역인 노생(老生) 연기로 명성을 떨쳤다. 메이란팡은 여자 역인 단(旦) 연기의 대가였다. ‘단’ 역은 다시 엄숙한 중년 혹은 젊은 여자 주인공으로 검푸른 옷을 입고 등장해 청의(靑衣)로도 불리는 정단(正旦), 요염한 젊은 여자 역으로 교태가 특징인 화단(花旦), 무예에 뛰어난 여성 호걸인 도마단(刀馬旦), 노파 역의 노단(老旦) 등으로 나뉜다. 영화 ‘패왕별희’에서 장궈룽(張國榮)이 연기한 우희(虞姬)는 대표적인 화단(花旦)이다. ‘패왕별희’의 초패왕 항우와 삼국지의 관우는 정(淨)의 대표적인 배역이다. 다양하게 얼굴을 화장해 화검으로도 불린다. 성격은 거칠고 호방하며, 외모가 큰 남자 역이다.

서유기·삼국지 … 5300여 개 작품 전용극장서 공연

경극은 대부분 관객에게 잘 알려진 이야기가 소재다. 관객은 스토리가 아닌 배우들의 노래(唱), 대사(念), 동작(做), 무예(打)로 이뤄진 연기를 감상한다.

서유기, 삼국지로부터 혁명 현대 신극까지 종류가 다양하며 작품 수는 5300여 편이 넘는다. ‘귀비취주(貴妃醉酒)’ ‘목계영괘수(穆桂英掛帥)’ ‘공성계(空城計)’ ‘백사전(白蛇傳)’ ‘군영회(群英會)’ ‘삼차구’ ‘대뇨천궁(大鬧天宮)’ 등은 지금도 널리 사랑받는 작품들이다.

19세기 후반 베이징 중심부 첸먼(前門) 주위로 희원자(戱園子)라 불리는 경극 전용 극장이 많이 세워졌다. 지금도 리위안극장(梨園劇場·liyuantheater.cn), 후광회관(湖廣會館·beijinghuguang.com), 창안대희원(長安大戱院·changantheater.com)에서는 매일 저녁 경극 공연이 열린다.

경극의 황금시대는 1917~37년이었다. 당시는 정치적으로 군벌과 서구 열강, 일본군이 중원을 놓고 다투던 난세 중의 난세였다. 동시에 경극으로 대표되는 중국 문화가 활짝 꽃피운 시기였다. 정치와 문화는 궤를 달리한다는 것을 중국 경극의 역사는 잘 보여준다.

뉴스 클립에 나온 내용은 조인스닷컴(www.joins.com)과 위키(wiki) 기반의 온라인 백과사전 ‘오픈토리’(www.opentory.com)에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세요? 뉴스클립으로 e-메일 주세요. ☞ newsclip@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