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렌징제품 얼굴피부에 맞춰써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6면

클렌징 크림.클렌징 워터.폼클렌징.클렌징 젤…. 거기에다 눈주위나 입술등 민감한 부분을 위한 전용클렌징 제품까지 얼굴을 깨끗이 닦기 위한 화장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나드리화장품 미용연구과 구영미 (具英美) 대리는 "가장 염두에 둬야 할 것은 자신의 피부성격" 이라고 말한다. 건성피부는 크림타입을, 지성피부는 로션이나 워터타입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클렌징젤은 사용후 티슈로 닦아낼 필요없이 물로 씻어내면 되므로 피부자극이 적어 여드름피부나 민감성피부에 적격. 젤 제품중에는 사용후 따로 비누세안을 하지 않아도 되는 제품도 나와있다.

"짙은 화장을 지울 때도 이들 제품을 얼굴에 바른채 30초 이상 문지르는 것은 도리어 노폐물을 모공속으로 밀어넣는 역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일단 닦아낸후에 한번더 사용하라" 는게 具씨의 조언. 눈이나 입술등은 먼저 액체로 된 부분클렌징을 사용해 닦아낸 뒤 얼굴 전체를 닦도록 한다.

주로 수입화장품에 나와있는 클렌징 오일은 세정력이 가장 뛰어난 제품. 무대화장등 진한 색조화장을 한 경우 사용한다.

폼클렌징은 비누대신 사용하는 것이므로 사용전에 반드시 화장을 지워야 한다. 폼클렌징중 알갱이가 들어있는 스크럽 제품은 피지속 노폐물 제거효과가 뛰어나 지성피부에 적당하지만 매일 사용하면 피부에 지나친 자극을 주므로 일주일에 2~3회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지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