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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7호선 침수]서울시-현대 책임 공방 가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5면

지하철 7호선 침수사고의 책임 소재를 놓고 서울시와 현대건설측의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먼저 서울시 홍종민 (洪鍾敏) 지하철 건설본부장이 6일 "현대건설이 시트파일을 절단한 부분에 대해 감리사인 우대건설단이 세차례에 걸쳐 시정지시를 내렸는데도 이를 이행하지 않아 하천수가 월류 (越流) 한 게 사고의 직접 원인" 이라며 포문을 열었다.

이어 시 고위 관계자는 7일에도 "복구가 마무리되고 검찰수사 결과가 나오면 시공사와 감리사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방안이 검토될 것" 이라고 거들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사고지점 하류에서 진행되던 상수도 공사의 시공사도 현대건설인 만큼 유속을 방해한 책임의 일부도 현대측에 있다" 고 말했다.

공사 발주처 (서울시) 와 시공사와의 관계를 고려, 그동안 입장표명을 유보했던 현대건설도 검.경 수사가 본격화하면서 적극 해명에 나섰다.

익명을 요구한 현대건설 관계자는 "예기치 않은 건기에 집중호우가 내린 데다 4곳에서 공사가 동시에 진행돼 강둑이 좁아져 수위가 갑자기 올라간게 주원인" 이라며 천재지변을 거듭 주장했다.

특히 최초에 물이 넘친 곳은 절단된 시트파일 부분이 아니라 당초 시가 설계조차 누락한 동부간선도로 옹벽과 시트파일 사이라고 이 관계자는 공개했다.

이와함께 현대건설은 시트파일의 기능에 대해 시가 오해하고 있다는 주장도 폈다. 사고구간인 지하철 6호선 6 - 12공구의 시공을 맡은 현대건설 황태환 (黃泰煥) 현장소장은 "시트파일의 설치 목적은 공사장 토사유출 방지와 지하수 유입차단을 위한 것이지 처음부터 제방용도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 고 해명했다.

또 "사고지점과 근접한 강 하류에서 진행중이던 도시고속화도로 공사로 중랑천의 흐름에 지장이 발생한 것도 사고원인인 만큼 치수 (治水) 조절을 제대로 하지않은 시의 책임이 크다" 고 말했다.

즉 6 - 12공구 공사를 발주한 지하철건설본부와 도시고속화도로 공사를 발주한 서울시종합건설본부가 같은 시기에 공사하는 것을 방치하는 바람에 집중호우에 따른 수위상승에 무방비가 됐다는 것이다.

이처럼 양측의 공방이 가열되고 있는 것은 1천억원으로 추산되는 막대한 피해보상책임과 함께 책임자에 대한 검.경의 사법처리 방침이 알려진 것도 크게 작용했다.

장세정.이상언 기자 〈zha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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