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화장품 어떻게 고르나

중앙일보

입력


▲유기농 화장품 편집매장 ‘온뜨레’에서는 9개 브랜드의 800여가지 제품을 만날 수 있다. 2층 휴식 공간에서 체험하는 핸드 마사지 서비스 ▼전문 컨설턴트와의상담을 통해 내 피부에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다.
프리미엄 황정옥 기자ok76@joonang.co.kr

유기농 화장품 어떻게 고르나
인증마크·성분·함량 먼저 체크!

“유기농 화장품과 친환경 화장품이 뭐가 달라요?” 유기농 화장품 편집매장에서 만난 한 여성이 점원에게 묻는다. ‘오가닉’ ‘유기농’ ‘천연’ ‘친환경’ 등 웰빙 관련 단어가 하나쯤 붙지 않은 제품을 찾아보기 힘든 요즈음, 누구나 궁금해할 법한 질문이다. 인증마크는 뭐고 어떤 브랜드가 어떤 평판을 받고 있는지, 선택 포인트를 알고 싶다. 세계 각국의유명 내추럴 및 오가닉 화장품을 판매하는 편집매장 ‘온뜨레’ 명동점에서 제품을 구입해봤다.

Point 1 패키지 뒷면을 꼼꼼히 체크
매장 1층에는 멜비타·까띠에·피츠·아피비타·스파아쿠아틱·꿀레르 까레멜·보테가 베르데·나뛰렐 도리앙 등 9개 브랜드가 양쪽으로 진열되어 있다. 생소한 이름의 브랜드들, 현지에서 얼마나 인지도 있고 신뢰도 높은 제품일까. 권미경 점장은 “온뜨레에 입점된 화장품들은 프랑스·이탈리아·그리스 등 유럽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유기농 및 자연주의 브랜드다. 특히 ‘멜비타’는 업계 최초로 에코서트(ECOCERT)에 승인된 제품을 선보였고, ‘피츠’ 역시 99.9%의 천연 유기농 화장품을 내놓았다. ‘까띠에’는 베이비 라인과 보디 라인이 특히 인기가 높은 유럽의 대표 브랜드”라고 설명했다. 에코 뷰티 체험공간으로 구성된 온뜨레 매장 1층은 여유 있게 제품을 테스트해볼 수 있어 좋았다. 특히 바코드 인식장치가 눈에 띄었는데, 제품의 바코드가 있는 쪽을 기기에 대니 모니터에 화장품의 성분과 효능·효과 등이 자세하게 소개된다. 성분이나 사용법도 확실히 알 수 있어 제품 선택에 좋은 가이드가 됐다. 유기농 화장품을 구매할 때 무턱대고 구입하기보다는 패키지 뒷면에 있는 유기농 원료의함량과 성분 등을 유심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Point 2 에코서트·비오마크 확인
가장 간편한 체크 포인트는 ‘인증 마크’. 에코서트(ECOCERT) 인증 마크가 있으면 일단신뢰할 수 있다. 에코서트는 2000여 명의 전문가들이 유럽경제공동체의 유기품질관리 규정에 따라 검사를 거쳐 생산된 제품에 인증 마크를 부여한다. 특히 비오(BIO)마크는 에코서트의 감시와 통제 아래 재배된 유기농 식물성 원료가 95%이상 함유된 제품들만 획득이 가능하다. 제품을 테스트하고 인증마크를 확인하면서 내 피부에 맞는 제품 몇 가지를 골랐다. 점점 건조해지고 잡티가 생기기 시작하는 피부를 위해 스팟 에센스와 수렴 화장수를, 몸매 관리를 위해 슬리밍 제품과 보디 스크럽 제품을 구입했다. 4가지 모두 비오마크가 새겨진 것들이었다.
 
Point 3 컨설턴트와 피부 고민 상담 
제품을 구입하고 2층으로 올라가니 복잡한 명동 한복판에 있다는 것을 잊게 만들 정도로 편안한 휴식공간이 꾸며져 있었다. 에코 관련서적들을 뒤적이며 제공된 유기농 차(프랑스레아 나뛰르 제품)를 마셨다. 간편하게 피로를 풀 수 있는 핸드 마사지도 받았다. 마사지를 받으면서 피부 고민에 대한 상담과 함께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추가적으로 들을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됐다.

Tip 유기농 화장품 구입 시 체크 포인트

-제품에 함유된 식물성 원료 중 유기농 원료의 함유율
-제품에 함유된 전체 원료 중 유기농 식물성 원료의 함유율
-제품에 함유된 전체 원료 중 천연 원료의 함유율
-에코서트와 비오 등 인증 마크 확인

프리미엄 하현정 기자 happyh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