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함몰유두 치료는 결혼 전이 적기!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결혼을 앞둔 S씨는 비록 몸은 피곤하지만 마음은 앞으로의 행복한 결혼생활에 대한 기대로 가득하다. 평소 아이를 너무 좋아했기에 예쁜 아기를 낳아 가정을 이룰 생각이면 절로 힘이 났다.

그렇지만 그녀의 행복한 기대를 망치는 한가지 고민이 있었으니, 남들과는 달리 젖꼭지가 안으로 숨어있는 함몰유두를 지녔다는 것이었다. 눈으로 보기에 함몰된 정도가 심한 편은 아니라 생각됐지만, 앞으로의 결혼생활이나 아기에게 모유를 수유할 것을 감안한다면 그저 손 놓고 있을 수 없었다.

함몰유두는 대부분 선천적인 문제로, 유두 밑을 지지해줄 조직이 부족하여, 유관이 짧아 유두를 안쪽으로 잡아당기는 현상 때문에 발생한다. 함몰유두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외견상의 문제, 위생에 대한 문제 그리고 모유 수유이다. 그리고 이에 따른 정신적인 고통이 더해진다. 남과 다른 모양새 때문에 대중목욕탕에 가지 못하거나, 성생활에서의 열등감에 시달리기도 한다. 물론 남성에겐 기능적인 문제가 없으므로 외형적인 것만 문제가 된다.

함몰부위에 분비물이 끼게 되면 역한 냄새가 날 수 있고, 함몰된 부위를 씻는 다고 분비물을 애써 제거하다 세균에 감염되어 유선염으로 발전되기도 한다. 여름이 되면 함몰부위가 더 골칫덩어리가 되는 이유도 이 분비물 때문이다.

또한 모유 수유와 관련이 되어있다 보니, 여성들이 함몰유두를 가지고 있을 경우엔 그 고민이 더 심하다. 아기를 갖게 되면서 나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더 심해지고 유즙 분비가 왕성해져 유선염에 노출되기도 쉽다.

함몰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별도의 수술 없이 꾸준한 마사지를 통해 교정할 수 있다. 하루 두 번, 아침 저녁으로 미지근한 물로 가슴을 깨끗이 닦은 후, 마른 수건으로 유두 부위를 마사지하고 손으로 끄집어내면 된다. 젖을 짜내는 기계인 착유기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그러나 이런 교정 방법을 수개월간 시도해도 함몰유두가 교정되지 않을 땐 수술을 권하는 것이 보통이다.

바람성형외과 심형보원장은 “함몰유두수술은 기능상의 문제를 교정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단순히 미용성형수술이라고 하기는 어렵다”고 말한다. 그는 또한 “그러므로 수유를 계획하는 여성들을 위한 적합한 방법이 고려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최소 절개 유관보존’ 수술법은 유두 밑을 약 3mm정도 절개하여 확대경을 보면서 유관 조직을 늘여주고 유두를 밑으로 잡아당겨 단단한 섬유조직을 풀어준 후 쌈지봉합(Purse-string)하는 방식이다. 절개부위가 극히 작아 흉터에 대한 걱정을 전혀 하지 않아도 되며, 유관이 보존되는 방법이기 때문에 수유 기능을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부분마취로 진행되고, 한 쪽 유두교정에 약 10분 정도 소요되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이다. 수술 후 일상 생활에 지장이 없기 때문에 활동량이 많은 젊은 직장 여성들에게도 적합하다.

남성의 경우는 환자에 따라 다르지만, 마찬가지로 간단한 방법으로 교정이 가능하다. 역시 외견상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위생문제를 해결하고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다.


S씨는 함몰유두 교정수술을 통해 결혼 전 가졌던 부담을 손쉽게, 말끔히 덜어낼 수 있었다. 아기와 눈을 마주치면서 젖을 물릴 생각을 하며 더욱 기대에 부푼 그녀는 간단한 수술로 벌써 행복한 어머니가 되었다.

가슴은 여성의 인체에서 미적, 기능적 역할을 동시에 담당하기에 가장 의미 있는 부분이다. 더 이상 ‘보이지 않는’ 고민 때문에 마음 고생하지 말고, 간단한 수술을 통해 ‘보이지 않던’ 유두는 물론, 본연의 아름다움과 깨끗함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자신감까지 되찾아보자.

도움말: 바람성형외과의원 심형보 원장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자료입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