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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버는 차 따로 있다

중앙일보

입력

이코노미스트 한때 고성능, 중대형으로 차로 달려가던 소비자들이 이제 소형차, 고효율차로 돌아오고 있다. 경제위기로 지갑 두께가 줄자 차에 들어가는 기름값도 부담스러워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차만 잘 고르면 의외로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다. 요즘에는 연비와 성능, 스타일까지 갖춘 차도 적지 않다.

재테크 전문가들 중에 일부는 직장 초년병에게 ‘자동차를 사지 마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 종잣돈을 모아야 하는 시기에 자동차를 구입하게 되면 목돈이나 할부금이 나가기 때문이다. 차값을 치러도 차에는 돈이 계속 들어간다. 보험료, 세금 등도 있지만 가장 큰 것은 기름값이다. 서울시내에서 출퇴근만 해도 일주일에 최소 5만원 정도 기름값을 써야 하는 경우가 많다. 분당, 일산, 김포 등 신도시에서 다니는 사람들은 한달에 기름값만 40~50만원 들어가는 것도 예외적이지 않다. 기름값 무서워 2000만원이 넘는 차를 주차장에 세워두고 다니는 것도 현명한 방법은 아니다.

기왕에 차가 있다면 연료소모를 줄이는 운전법을 실천하면 도움이 된다. 연료소모를 줄이는 운전법인 에너지 낭비를 막는 환경친화적인 운전법이기도 하다. 차를 구입해야 하는 경우엔 연비가 좋은 차를 사는 것이 좋다. 경차나 소형차가 기본적으로는 연비가 좋지만 같은 배기량이라도 차종별로 연비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조금만 신경 쓰면 ‘돈 버는 차’를 고를 수 있다. 요즘에는 스타일이 뛰어나고 성능이 좋은 차 중에서도 연비가 좋은 차가 많이 있다.

같은 배기량에서 차를 고르더라도 연비에 따라 연간 기름값이 100만원이상 차이나는 경우도 있다. 10년이면 1000만원이 넘어 경차 한대 값이 되는 셈이다. 차를 구입하는 사람들은 에너지관리공단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현재 시판되는 차 중 가장 연비가 좋은 차(자동변속기 기준)는 혼다의 시빅하이브리드다. 연비가 ℓ당 23.2㎞에 이른다. 하이브리드는 운행시 전기모터가 동력을 보조함으로써 연료 효율을 높여 연비를 높인다. 쉽게 말해 전기모터가 내연기관 엔진을 보조하는 방식이다.

국산차 중에서는 현대의 베르나 1.4HEV가 ℓ당 19.8㎞로 가장 연비가 좋았다. 이 차 역시 하이브리드 승용차다. 쌍둥이 격인 기아차의 프라이드 1.4HEV도 같은 연비를 기록했다. 그러나 이들 모두 하이브리드 차로 가격이 비싸고 아직까지 100% 내연기관 차에 비해 동력 성능이 불충분한 점을 감안하면 소비자들이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차는 아니다.

일반적으로 익숙한 가솔린이나 디젤, LPG를 연료로 쓰는 차 중에서는 현대의 베르나 1.5디젤이 ℓ당 17.4㎞로 연비가 가장 뛰어나다. 소형차인데다 효율이 뛰어난 디젤 엔진을 얹어 국내 자동차중 최강의 연비를 실현했다. 다만 디젤차인만큼 어느 정도의 소음과 진동은 따른다. 기아의 모닝과 GM대우의 마티즈는 ℓ당 16.6㎞로 가솔린차 중 가장 효율이 좋다.

*자동변속기 기준, 연간 주행거리는1만6000㎞, 연료비는 ℓ당 가솔린 1494.08원, 디젤 1319.87원, LPG 848.66원으로 가정
(자료: 에너지관리공단)

이석호 이코노미스트 기자[lukoo@joongang.co.kr]

* 이 특집기사는 3월 30일 발매되는 이코노미스트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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