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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쟁]고속철 지하역사 계획대로 (찬성)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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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7면

경부고속철도 수정계획안이 경제성 논란을 빚으면서 특히 대전.대구 통과노선의 지하화에 대한 재검토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반대론자들은 비용증대뿐 아니라 안전성에도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주민들은 생활환경의 쾌적성과 토지이용의 효율성을 들어 지하화를 주장하고 있다.

[계획대로]

고속철도는 대량성.신속성.안전성을 필요로 하는 현대사회의 교통수단에 대한 욕구와 과학문명의 뒷받침에 의해 탄생된 첨단.고급 교통수단으로서 국민생활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또한 고속철도는 장거리 수송수요의 처리뿐 아니라 지역사회의 사회.경제적 여건 신장에도 지대한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즉 고속철도의 운행에 따른 여행시간의 단축은 시간의 기회가치를 높여 사회발전에 재투자되며, 기술및 정보의 파급효과와 지역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고속철도 같은 신교통수단의 출현은 필연적으로 고속철도역이 중심이 되는 새로운 역세권 (驛勢圈) 개발을 통해 교통.통신.토지이용을 통합한 도시 재개발을 촉진하며, 도시간 또는 도시내의 기동성을 향상시키고 '더 인간적이고 자연환경을 감안한 도시 (Green City)' 의 발달을 가능하게 한다.

실제 경부고속철도가 개통되면 1시간대에 쉽게 오갈 수 있는 대전광역도시권은 첨단산업과 교육.행정분야를 중심으로 한 수도권기능을 수용함으로써 수도권 인구분산과 국토 균형발전에 기여하게 되고 국가행정 중추기능의 일부를 수용하게 될 것이다.

특히 첨단산업과 정보화사회를 선도하는 대덕을 중심으로 교육연구기능을 집중적으로 유치해 관련산업을 육성, 지방인구 정착기반을 강화하는 동시에 지역경제를 자립적으로 육성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고속철도 건설에 있어 역사 (驛舍) 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며 지역 여건이 종합적으로 고려돼야 한다.

따라서 고속철도 대전역사는 아래와 같은 여건을 고려해볼 때 지하화하는 게 타당하다고 본다.

첫째, 지역주민들의 생활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해야 한다.

고속철도가 지상으로 대전시를 관통하게 되면 현재 시민들의 중요한 휴식공간인 대전역 광장이 없어지게 될뿐 아니라 노선주변의 주민들은 심각한 소음과 진동에 시달리게 된다.

둘째, 철도.지하철.도로의 건설시 발생하는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효과적인 환승 (換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도 고속철도 역사의 지하화가 요구된다.

현재 고속철도 역사는 지하화를 전제로 설계완료 단계에 있으며 관련 교통시설의 연계 또한 이에 맞춰 계획되었는 바 고속철도 역사가 지상화할 경우에는 기존 설계의 전면적 수정이 불가피해 추가적인 경제적.시간적 손실이 예상된다.

셋째, 고속철도의 역세권은 뛰어난 접근성 때문에 업무.숙박및 컨벤션시설의 최적 입지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역세권 개발은 한 지역에 활동의 강력한 중심점이 되고, 지가의 상승을 유발하므로 토지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서도 고속철도는 지하화하고 지상에 이들 업무시설등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넷째, 고속철도 역사가 지상화할 경우 역사부지 확대가 수반돼 현재 대전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동서 관통도로의 개설등 효율적인 도시계획이 매우 어려워지게 된다.

위와 같은 지역 여론을 수용하는 측면에서 정부는 지난 95년4월 '고속전철및 신국제공항 건설 추진위원회' 의결을 거쳐 경부고속철도 대전.대구 통과노선및 역을 지하화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따라서 우리는 경부고속철도 사업이 계획대로 원활히 완료되기를 기대한다.

김정욱 대전시 도시계획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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