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꾸러미] ADHD 어린이 위한 게임 개발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ADHD 어린이 위한 게임 개발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어린이의 집중력을 높이고,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도와주는 컴퓨터 게임이 개발됐다. 서울대의대 신민섭 교수 팀은 서울대 산업공학과 조성준 교수와 함께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 ‘브레인 오아시스’를 개발해 지난해 ADHD 어린이 26명에게 훈련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10주 동안 1회 30분씩 게임을 하고 충동성과 집중력 등을 체크했다. 그 결과, 주의력을 방해하는 시각 자극의 충동 반응(T값 점수)은 훈련 전 평균 70.2점에서 훈련 후 56.2점으로 감소했다(65점 이하면 정상 판정). 또 지속적인 주의력과 주의 전환 및 주의 배분 능력을 평가하는 색 선로 검사 결과도 42.7점에서 50점으로 좋아졌다.

◆고밀도 콜레스테롤 인공 합성

 HDL(고밀도 콜레스테롤)은 혈관에서 몸에 해로운 LDL(저밀도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해 동맥경화를 막는 좋은 콜레스테롤이다. 따라서 건강검진을 할 때 다른 지방과는 달리 HDL은 높을수록 좋다. 미국의 연구진이 이렇게 몸에 좋은 HDL을 인공 합성하는 데 성공했다고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13일 보도했다. 미국 노스웨스턴대 국제나노기술연구소 채드 머킨 소장은 금으로 된 핵 표면에 지질(lipid)을 입히고, 여기에 HDL의 주성분인 APOA1 단백질을 씌우는 방법으로 자연 HDL과 구조와 크기가 비슷한 직경 18nm(1나노미터=10억분의 1미터)의 합성 HDL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안압 상승 줄인 안약 시판 허가

 눈의 염증을 치료하는 안약의 주성분은 스테로이드다. 알레르기와 염증에 이보다 뛰어난 치료 효과를 지닌 약은 없다. 문제는 스테로이드제가 갖는 부작용으로 안압이 상승해 백내장이나 녹내장을 발생 또는 악화시킨다는 것이다. 바슈롬 싸우스아시아인크는 항염증성 점안제 로테맥스(로테프레드놀 에타보네이트 0.5%)와 알렉스(로테프레드놀 에타보네이트 0.2%)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청(KFDA)으로부터 시판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미국 식품의약국으로부터 승인받은 최초의 에스테르 스테로이드 성분으로 안압 상승을 줄이면서 항염증 효과를 발휘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