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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lkHolic] ‘U - 바이크’ 8개 도시에 만든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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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4면

이명박 대통령이 16일 청와대에서 열린 ‘녹색성장위원회’ 첫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김형국 위원장右, 송혜자 위원左 등과 함께 회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날 녹색성장위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 종합대책’을 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오종택 기자]


정부는 이를 위해 자동차 중심의 기존 교통체계를 보행자-자전거-자동차 순으로 바꾸기로 하고 도로교통법 등 관련법을 개정할 계획이다. 신도시 건설 시 자전거도로 설치를 의무화하고 주차 면적의 5%를 자전거에 할애토록 하는 내용이 개정안에 포함된다. 또 자전거 이용 지역에선 자동차 속도 제한을 시속 30㎞로 강화하고 자전거 보험을 개발하는 내용도 들어간다.

정부는 자전거 이용을 위한 인프라도 확충하기로 결정했다. 2018년까지 1조2456억원을 들여 전국 자전거도로 네트워크를 만들 계획이다. 도심지 자전거도로 정비 5개년 계획을 추진하고, 올해 4개소를 시작으로 자전거 대여·수리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지원센터도 전국에 설치할 예정이다.

이 같은 제도와 인프라가 모두 구축되면 U-바이크 시범지구의 성과를 전국으로 확대할 수 있으리라는 게 정부의 구상이다. 행정안전부 한석규 지역발전정책국장은 “카드 한 장만 있으면 자전거를 대여·보관하고 버스 등 대중교통을 갈아타며 전국 어디든 갈 수 있는 ‘원 카드 시스템’ 구축이 정부의 최종 목표”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날 대덕특구를 ‘자전거 클러스터’로 조성해 40여 개 부품업체와 연구기관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주는 등 국내 자전거산업을 육성하는 방안도 함께 발표했다. 정부는 이들 대책이 제대로 실행되면 2012년까지 자전거의 교통수단 분담률이 5.0%(현재 1.2%)로 늘고, 자전거 보급률도 30%(현재 16.6%)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이날 녹색성장위는 ▶녹색성장기본법안 ▶녹색성장 정책 추진 방안 ▶저이산화탄소 생활기반 구축 방안 등도 의제로 다뤘다. 이 중 생활기반 구축과 관련해 위원회는 “서머타임제를 조기시행 목표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본지 2월 2일자 1면>

남궁욱·권호 기자 , 사진=오종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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