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가 경쟁력 … 고액 스카웃 경쟁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4면

과거 기숙학원 하면 꽉 막힌 답답한 공간과 스파르타식 교육이 연상됐다. 그러나 요즘 기숙학원은 이런 모습과는 확연히 다르다. 진화를 거듭해 청정 자연환경 속 첨단 시설을 자랑한다. 일반 학원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학습 여건이 쾌적하다.

교육 프로그램도 일반 단과·종합학원과는 차별화하고 있다. 24시간 기숙하며 공부하는 기숙학원의 장점을 살려 과외식 강의, 소그룹식 강의 등 독특한 수업 방식을 개발해 적용하고 있다.

호텔급의 기숙사 시설을 갖춘 곳도 있다. 개인용 침대는 기본이고 각 방마다 화장실·샤워실을 갖춰 마치 잘 차려진 호텔에서 공부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한다. 소방·방제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다.

학부모는 집에서 자녀들이 공부하는 모습을 인터넷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학원들은 강의실·기숙사·식당 등에 웹카메라를 설치해 자녀들의 현재 공부하는 모습 등을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식단도 과학적으로 차려지므로 단체 학교 급식과 같이 부실한 끼니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다들 수험생에게 적합한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하고 있다. 집에서 먹는 식사 이상일 수도 있다.

이뿐 만이 아니다. 재수란 장기 레이스, 체력 관리도 잘 해나가야 한다. 상당수 기숙학원들은 체계적인 헬스 시설과 운동 시설을 기본으로 갖추고 있다. 도심의 학원과는 달리 맑은 공기를 마시며 넓은 운동장에서 기초 체력을 다질 수 있다.

학원 경쟁력은 강사진이 좌우한다. 얼핏 기숙학원은 도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해 서울시내의 유명학원에 비해 강사진이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이러한 고정관념은 금물. 기숙학원들은 우수 강사진 확보에 사력을 다하고 있다. 강남 8학군의 우수한 강사 모시기 위해 고액의 강사료를 지불도 한다. 학원가의 각종 인맥까지 동원하여 스카웃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예컨대 남양주의 한 기숙학원은 강남에서 잘 나가는 강사를 스카웃하기 위해서 고액의 스카웃 비용을 지불했다.

통학시간을 절약하면서, 공부에만 몰두할 수 있는 최적의 학습 관리시스템은 일반 입시학원과 차별화되는 기숙학원만의 장점이다.

일반 입시학원과 똑같은 모의고사 평가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어 학업 향상 정도도 정확하게 알 수 있다.

방과 후 학습 및 질문 시스템은 도심의 재수학원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기숙학원만의 장점이다. 기숙사 생활을 관리하는 사감선생을 물론이고 국어·영어·수학 등 주요 과목의 질문 강사가 상주하고 있어 기숙학원에서는 수업이 끝난 후에도 철저한 학습관리가 이루어진다. 심지어 국어·영어·수학의 질문강사로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학생들의 의문사항에 답변을 해주는 학원도 있다.

기숙학원들은 저마다의 관리시스템 차별화와 독자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기도 하다.

기숙학원하면 교통도 불편한 시골의 한적한 곳을 연상하기 쉽지만, 최근에 생겨난 학원들은 그렇지 않다. 강남에서 15분 거리의 기숙학원도 있다. 서울과의 접근성 향상도 진화의 한 축이라고 하겠다.

갈수록 더 복잡해지고 치열해지는 입시경쟁, 수험생뿐만 아니라 기숙학원 역시 입시경쟁에서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진화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02-545-0386

김호영 수호컴 대표 35khy35@hanmail.ne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