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화제>바그너악보'러시아여자보다 강한러시아남자-행복한곰의가족'발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9면

…소실된 것으로 알려졌던 바그너의 오페라 악보가 발견됐다.바그너가 20대 청년이던 1838년에 작곡한 이 작품은'러시아 여자보다 강한 러시아 남자-행복한 곰의 가족'이라는 제목의 코믹 오페라.독일 바이로이트에 소재한 리하르트 바그너 재단은 최근 한 개인 소장가의 소장품중에서 이 악보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 작품은 우리가 지금까지 바그너의 첫번째 오페라 작품으로 연주되고 있는'리엔치'보다 먼저 작곡된 것이다.

'…러시아 남자'는 서주와 2막으로 구성돼 있으며 내용은'천일야화'에서 따왔다.바그너는 자신의 회고록에서 이 작품이 프랑스혁명 당시 망명한 프랑스인들의 엘리트주의를 고발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술회한 바 있다.

…중저가 클래식 CD를 발매해온 낙소스 레이블이 지난 22일 창설 10주년을 맞아 런던 현대미술관에서 조촐한 기념 파티를 열었다.

낙소스가 예상하고 있는 올해 판매고는 1천4백만장.지난 4년전 판매고의 2배에 해당된다.

'아티스트보다는 레퍼토리'를 고집하며 지금까지 6천여곡의 음악을 1천4백종의 CD에 담아온 낙소스의 성공 이후 산도스.하이페리온.아르모니아 문디등이 다양한 레퍼토리를 내세우며 앞다투어 음반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그래서 낙소스는 슈퍼마켓과 서점을 통한 판매경로를 모색중이며'낙소스 재즈''낙소스 오디오 북'사업에도 착수할 예정.홍콩에 본사를 두고 있는 낙소스 레이블은 올해 칸 클래식 음반상에서'올해의 레이블상'을 수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