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창원시와 김해시를 잇는 비음산 터널이 이르면 올해 안에 착공될 전망이다.
6일 경남도에 따르면 비음산 터널을 포함한 광역 순환 교통망 구축을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비 1억 5000만원을 확보했다. 그동안 이 터널은 창원시의회가 인구유출을 이유로 반대해 왔으나 이번에 용역비를 승인했다.경남도는 용역결과를 최대한 앞당겨 올 상반기까지 마친 뒤 이르면 하반기에 착공할 계획을 잡고 있다.
이 터널은 창원시 사파동 대방로에서 김해시 진례면 남해고속도로까지 6㎞ 구간(터널 3.2㎞) 4차로로 건설된다. 총사업비는 1610억원.
도는 이 터널이 뚫리면 창원터널(김해∼창원)통행량은 하루 8만여대에서 7만여대로,남해고속도로(동창원 요금소~진례 요금소)는 12만9000대에서 11만1000대로 각각 줄어 들 것으로 보고 있다.
이 터널은 건설업체들이 2006년 창원터널의 극심한 교통체증을 없애고자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으로 김해시에 제안했었다.BTO방식은 민간사업자가 사업비를 투자해 건설한 뒤 일정기간 운영해 수익금을 회수하고 자치단체에 반납하는 것이다.
김상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