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신세대 혼수품을 알아본다 - 실용성.디자인 고루갖춘 제품 단연 인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7면

혼수품을 구입하는 신세대들의 취향이 크게 바뀌고 있다.맞벌이가 늘어나면서 혼수품을 원스톱 쇼핑으로 마련하는 예비부부들도 부쩍 늘어나는 추세다.예전같으면 직장을 그만두고 통상 3~4개월은 결혼준비를 위해 뛰는 커플들이 많았다.하지만

요즘에는 결혼 한두달 전에야 그만두거나 직장생활을 계속하면서 혼수를 준비하는 예비부부들이 많다보니 한자리에서 혼수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신혼생활관이 지난해 한햇동안 이곳을 이용한 8천6백25쌍의 예비커플들이 구입한 혼수품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가구는 디자인과 실용성을 고루 갖춘 상품이 인기를 끌었다.

장롱은 10자 이내것이 인기가 많았고 그밖의 가구는 주로 소품 위주로 선택하는 경향이다.요즘에는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데다 이사 다닐 때 갖고 다닐 수 있는 붙박이장이 인기를 끌고 있다.

가전제품은 대형화를 단연 선호하면서 기능과 실용성 위주로 선택한다.여기에 기능과 디자인뿐만 아니라 주거형태나 공간도 함께 고려한 크기를 선택하는 커플들이 많다.

침구.수예는 무엇보다 세탁이 간편한 제품을 우선으로 꼽는다.화려한 원앙금침보다 면요나 면이불 또는 차렵요.이불세트가 많이 나간다.

주방용품은 사용하기 간편하고 실용적인 스테인리스제품이 인기를 모으고 있는데 주로 신부의 개성이나 부엌의 인테리어에 맞추려는 경향이 뚜렷하다.

예물은 보석이라는 가치보다 디자인을 선호하는 추세로 나가고 있고 심플하면서도 다양한 취향의 예물을 선택하고 있다.특히 남의 눈을 크게 의식하지 않는 실속구매가 늘고 있다.

◇컬러TV=신세대들은 그야말로 영상시대에 흠뻑 젖어 있는 세대다.그러다보니 TV는 필수품 중에서도 단연 1위로 꼽힌다.지난해 가장 인기를 끈 TV제품은 삼성 25인치 CT 2555 명품 플러스원.신세계 신혼생활관을 이용한 고객의

24.1%인 2천79쌍이 이 제품을 구입해갔다.

◇VCR=대부분 하이파이 기능을 갖춘 4헤드이상의 제품을 높게 쳐주고 있다.지난해 가장 많은 인기를 끈 제품은 삼성 6헤드 하이파이 SVA150으로 1천9백6쌍에게 판매돼 랭킹 1위에 올랐다.

◇냉장고=어지간하면 용량이 5백ℓ이상인 대형제품을 선호하는 추세다.지난해의 경우 삼성 독립만세 따로따로 냉장고 5백44ℓ짜리 SR5456을 구입한 커플이 2천79쌍으로 가장 많았다.LG 싱싱특급 R-B50AZ 5백ℓ짜리는 2천1커

플에 판매돼 2위를 기록.

◇세탁기=주부에게 필수적인 세탁기는 장기간 사용할 것을 고려해 내구성을 가장 먼저 살핀다.최근에는 담요나 커튼까지 세탁기로 빨래하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8㎏이상짜리 대형을 선호하는 추세다.지난해 LG 통돌이 세탁기 WF T104가

1천6백30커플에게 판매돼 랭킹 1위를 차지했고 삼성 손빨래 세탁기 SEW 100GR(10㎏)는 1천5백96쌍에게 판매돼 2위를 기록했다.

◇오디오=공간을 많이 잡아먹는 대형 오디오보다 소형 하이파이 미니 컴포넌트를 많이 찾는 편이다.인켈 P747J 미니 컴포넌트가 1천4백84쌍으로 17.2%를 차지해 1위를 달렸고 태광 미니 컴포넌트가 2,3위를 차지했다.

◇가스레인지=동양매직이나 린나이등 생선을 굽는 장치가 있는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신혼생활관에서는 지난해 린나이 3구 그릴(RFT 513 DC)제품이 17.2%인 1천4백84커플에게 판매돼 1위로 꼽혔다.

◇전자레인지=삼성 바이오세라믹 코팅 조리간편 전자레인지 RE440이 2천1쌍(23.2%)에게 판매돼 가장 인기있는 제품으로 꼽혔다.

◇장롱=원룸형 주거에도 어울리며 부드러운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는 브랜드의 가구를 선호하는 편이다.지난해 한햇동안 8백45쌍이 리바트 래티스 10자반짜리 장롱을 구입해 가장 인기있는 제품으로 꼽혔다.전자제품이 대형화하는 추세라면

가구는 필요한 것만 구입하는 슬림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침대=신세대들에게는 침대도 빼놓을 수 없는 혼수품.크기는 더블보다 퀸 사이즈나 킹 사이즈가 인기를 끌고 있다.리바트의 래티스 퀸 사이즈가 지난해 5백87쌍에게 판매됐다.

◇예물시계=오메가 드빌이 6백30커플에게 판매돼 가장 인기를 모았고 크리스티앙디올 바기라 시계는 5백87명으로 2위,론진 제품은 4백66명으로 3위에 올랐다.

◇반지=예물중 반지 또한 빼놓을 수 없는 혼수품.남자용은 3부 다이아몬드반지가,여자용은 5부 다이아몬드반지가 4백14쌍에게 판매됐다.신부에게 보석을 세트로 모두 갖춰주는 경우는 크게 줄었고 보석의 가치보다 디자인에 중점을 두고 있다.

<사진설명>

혼수품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천을 겪어왔다.요즈음 혼수품의 대명사처럼 여겨지는 가전제품,예복,가구 매장모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