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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통합노조' 내달 출범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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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승객.화물 수송 관련 노동자들로 구성된 연합 노조가 다음달 중순 출범할 전망이다. 이들은 철도.화물.항공 등 각 분야에서 노사 분쟁이 발생할 경우 공동 대응할 방침이어서 실제 집단행동에 나설 경우 물류 체계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

민주노총 산하 화물연대는 물류 통합 노조인 '전국운수노동조합연대회의'가 다음달 중순께 공식 출범할 것이라고 20일 밝혔다.

운수노조연대에는 ▶화물연대▶민주택시연맹▶민주버스노조▶궤도노조(철도 및 지하철노조)▶항공노조(조종사 및 승무원) 등 10만여명의 노조원과 차주가 가입할 것이라고 화물연대 측은 설명했다. 사실상의 운수 산별노조인 셈이다.

◇왜 만드나=화물연대 장원석 정책부장은 "운송노조연대는 개별 운송 노조가 동시에 파업에 들어가는 등 투쟁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사실상의 상설 공동투쟁본부"라고 설명했다.

예컨대 화물연대가 정부와의 협상이 지지부진해 작업 거부에 들어갈 경우 철도나 항공 관련 노조도 동시에 파업 등 집단행동에 돌입한다는 것이다.

건설교통부 관계자는 "그동안은 군 인력을 활용하고 화물 수송의 다변화를 통해 물류 대란에 대처해 왔으나 앞으로 수송 부문 노조가 공동으로 집단행동에 나선다면 사실상 대비책이 없다"고 우려했다.

운수 부문 노조는 우선 27일 민주택시연맹의 서울 집회와 28일 항공연대의 총력투쟁결의대회, 다음달 16일 택시 파업 등에 연대 투쟁키로 했다. 운수노조는 또 물류 수송 체계와 관련, 수급 조절과 공제조합 운영 등 관련 제도의 개선에 노조의 참여를 요구할 방침이다.

운수 부문 노조가 이처럼 뭉치기로 한 것은 운송 부문의 갈등이 정부 정책과 맞물려 있는 데다 지난해 부문별 파업 사태를 겪으면서 정부와의 협상에 한계를 느꼈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결속력 있나=문제는 각 운송 부문 노조의 연대가 얼마나 지속되고 뭉칠 수 있느냐다. 노조 측은 이에 대해 낙관하고 있다.

대부분의 운수 노조가 정부의 운송정책과 관련된 현안을 두고 노사 갈등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철도노조의 경우 철도청의 공사화로 구조조정 등 생존권 위협을 느끼고 있고, 화물연대는 유가 인상에 따른 생활고로 유가 보조금 확보가 절실한 형편이다.

하지만 경총 관계자는 "각 단체의 조합원 신분이 달라 결속력이 떨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철도의 경우 공무원 신분이고, 화물연대는 차주여서 일반 노동자와 다르다는 것이다.

김기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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