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스타프리즘>독특한 콧소리로 행복 찾은 여자 가수 이소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1면

절세의 여가수는 격변기에 탄생하는 경우가 많다.이를테면.만인의 연인'또는.시대의 마스코트'로 불린 미국의 빌리 할리데이나프랑스의 에디트 피아프,일본의 미조라 히바리는 모두 그네들의 조국이 패전.공황등의 위기에 처했을 때 뭇 대중 의 가슴을 어루만져 준 가수들이다.지난 반세기동안 시련과 격변의 역사를 헤쳐 온 우리에게도 그런 여가수들이 많았다.
이미자는 그런 여가수들의 정상에 서있다.그런데 90년대의 한국 대중은 이렇다 할 여가수를 만나지 못했다.많은 사람들은 시대상황론으로 여가수 기근현상을 설명했다.“고도성장에 따른 숨가쁜 변화의 소용돌이가 한풀 꺾이고 우리 사회는 안 정기에 접어들었다.성인 대중은 무미건조한 일상에 바쁠 뿐이다.그런 시대는여가수의 노래에 별로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는 분석이 그것이다. 쉽게 말해“여가수의 시대는 갔다”는 것이다.실제로도 그랬다.밀리언 셀러의 반열에 오르는 가수들은 하나같이 사춘기 소녀들의 맹목에 가까운 열광을 등에 업은.아이들 스타'들로 20대 남자가수들이었다.
그런 가운데 우리는 지난해 가을 매혹적인 여가수 한 사람을 발견했다.데뷔곡.난 행복해'로 단숨에 신데렐라로 떠오른 이소라..처음 느낌 그대로'.고백'등이 연달아 대중을 사로잡았고 지난 겨울과 봄 두차례 마련한 소극장 공연도 연일 장사진을 이뤘다.그녀가 소속된 동아기획 직원들은“여가수로는 이미자의.동백 아가씨'이후 최대의 히트”라고 치켜세운다.
이소라의 목소리는 그때까지 우리 가요계가 한번도 접해 보지 못했던 독특하고 새로운 목소리였다..옥쟁반에 구슬 구르듯'하는맑은 목소리와도 거리가 멀고 청중을 압도하는 소프라노도 아니었다.대신 코맹맹이 소리가 잔뜩 섞인 중저음은 파 스텔로 그린 원경(遠景)의 풍경화처럼 은은한 여운을 남겼고 이별을 소재로 한 가사와 어울려 약간은 퇴폐적인 분위기를 만들었다.이소라 스스로의 평가 또한“노래도 노래지만 목소리에서 신선함을 느낀 것같다”는 것이다.
.난 행복해'의 히트로부터 1년이 지난 지금 그녀는 2집 앨범.영화에서처럼'을 완성했다.여기엔 1집의 연장선상에 있는 스탠더드 재즈풍의.쉼'과 발라드 .기억해줘'.너무 다른 널 보면서'와 예전 그룹.낯선 사람들' 시절의 노래를 연상 시키는 펑키 비트의.복잡해'.부랑자',보사노바풍의.청혼'등 이소라의 또다른 면모를 보여주는 곡들이 함께 들어 있다.
심지어 다섯번째곡.화'는 목소리만 빼면 도저히 이소라의 노래라고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강렬한 올터너티브 록이다.이 한곡만으로도 그녀는 많은 사람을 놀라게 하고 또 즐겁게 해 줄 것만 같다.10일로 예정된 앨범 발매일을 초조하 게 기다리고 있는 이소라를 만나 많은 사람들이 그녀에 대해 궁금해 하는 몇가지 질문을 꺼냈다.
-새 앨범은 먼저 장르가 다양해진 것이 눈에 띈다.1집은 사랑과 이별을 주제로 한 발라드 위주였는데….
“처음 솔로로 데뷔할 때 이만큼 유명해 지리라곤 상상도 못했다.너무 유명해져서 이제는 내 목소리가 더 이상 신선하지 않을것이다.때문에 1집과 똑같이 만들면 지루함을 느끼게 된다.그래서 이번 앨범에는 내가 부를 수 있는 한까지 다양 한 스타일의노래를 담았다.” -음반 제목을.영화에서처럼'이라고 붙인 이유는. “노래 한 곡 한 곡이 모두 영화를 보면서 모티브를 얻은곡들이다.이를테면.쉼'은.아비정전'에서 기차가 열대림속을 달리는 장면을 본 느낌을 표현한 것이다.영화에서처럼 하와이언 기타연주를 살렸다.사람들이 노래를 들을 때 한편의 영화 를 보는 것처럼 상상력을 발휘해 주었으면 좋겠다.” -노래 부를 때 얼굴이 묘하게 일그러지는 경우가 자주 눈에 띄는데….
“발라드 곡을 부를 때 그런 경우가 있는데 사실은 나도 못마땅하다.하지만 음정이 잘 안올라 가고 노래가 힘들다 보니 어쩔수 없다.사실은 발라드가 제일 부르기 힘들다.” -비음이 섞인목소리가 매력적인데 특별히 연습한 것인가.
“그렇지 않다.사실은 어릴 때 비염을 앓고 난 뒤 완치되지 않아 평소 말할 때에도 콧소리가 많이 난다.그래서 노래 부를 때에는 얼굴 전체가 공명이 되도록 소리를 낸다.목소리는 매력적으로 들릴지 모르지만 호흡조절에는 어려움이 많다.” 〈예영준 기자〉 ◇본명:이소라 ▶69년11월27일 경남 충무 출생 ▶동명여고.인천대 미술학과 졸업 ▶90년.낯선 사람들'멤버(알토)로 데뷔 ▶95년9월.이소라 vol.1'으로 솔로 데뷔 ◇주요음반 ▶.그대안의 블루'(92년):영화음악.김현철과의 듀엣 ▶.낯선 사람들'1집(93년) ▶.네온속으로 노을지다'(94년):영화음악..그냥 이렇게'등 2곡 ▶.이소라 vol.1'(95년) ▶.영화에서처럼'(96년):12월10일 발매 예정..쉼'등 9곡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