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철도 건설지연에 따른.손실'이 엄청나다.교통개발연구원은 93년.1년 개통지연에 물류비용 손실 2조원'이라고 발표한바 있다.여기에 개통지연에 따른 이자.물가상승등 간접비용이 한달에 1천9백50억원(94년 사업관리자문단 추정결 과)이나 돼1년이 늦을 경우 2조3천억원이 넘는 막대한 돈이 더 든다.그러나 이 숫자도 공사비를 10조7천4백억원으로 잡았을 경우고 공사비가 늘면 그에 비례해 더 늘게 돼 있다.공사비가 50%만더 늘어난다고 해도 연간 추가간접비 용은 3조5천억원이나 된다. 결국.1년지연=물류비 2조원+추가간접비용 3조5천억원,즉 5조5천억원 손실'이다.만약 3년만 늦는다면 손실이 공사비를 훨씬 웃도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하는 것이다.사업성은 따져볼필요도 없다는 얘기다.
이 뿐만 아니다.올 국정감사에서 신한국당 김일윤(金一潤)의원은“공기지연으로 차량도입계약이 변경될 경우 추가부담이 2억달러이상 될것”이라며 대책을 질의한 바 있다.이에 대해 공단은“사업기간이 연장되면 추가비용을 쌍방이 합의하게 된 다.아직 공기를 얼마나 연장해야 할지 몰라 프랑스 차량공급회사에 통보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이에 대해 계약내용을 잘 알고 있다는 한전문가는“계약서에는 6개월 지연은 인정되나 그 이상이면 그들이얼마나 요구할지 모른다.칼자루는 그들이 쥐고 있다”며 우려하고있다.그렇다고 차량을 미리 가져다 세워놓을 수도 없다.성능보증기간이 2년밖에 안되기 때문이다.“위약금을 물더라도 미리 해약하자”는 전문가도 있지만 그 방법도 이미 노반공사를 TGV차량기준으로 하고 있 기 때문에 안된다는게 공단의 속사정이다.
또 국내회사도 마찬가지.그동안 기술연수.설비보강에 상당한 투자를 했는데 지연기간만큼 놀리게 돼 손실이 막심하다.
공단은 최근.공기 3년연장'을 시사했다..용지매수 부진.기본계획변경.인허가등 관계기관 협의지연'등이 주요 이유지만 핵심은바로.시험선 구간(천안~대전 67.4㎞)의 노반(路盤)공사를 제대로 진척시키지 못한 때문'이다.96년 9월말 현재 시험선구간 노반공사 진척도는 67%,92년 6월부터 월평균 1.5%씩공사를 한 셈이다.이 속도라면 시험선구간 노반공사에 최소 2년,아무리 빨라도 내년말까지는 어렵다.원래 95년 11월에 끝내기로 돼 있었으므로 이미 2년이상 늦은 것이다.
그 다음에는.궤도부설.전차선 설치.통신및 신호설비 설치.시운전등'을 순차적으로 해야 개통되는데 이 공정에도 2년이상 걸린다.결국 .시험선개통 98년 1월,서울~대전간 2000년 1월개통'은 누가 봐도 불가능하게 된 것이다.문제는 서울~대전 개통이 2,3년 늦어진다면 시험선구간을 지금처럼 97년말에 준공하려고 서두를 이유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천안~대전구간에 승객이 있을리 없고 시운전을 3,4년이나 할 필요도 없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공단의 3년연장은 이미 늦어 있는 시험선구간 노반공사 기간을 현실화하는 조치일 뿐이고 그 다음.서울역.경주역.상리터널 문제등'으로 정작 얼마나 더 걸릴지 모른다며 “5년은 잡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음성직 전문위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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