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학년도 전문大 입시 새로 생기는 이색學科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7면

97학년도 전문대입시에서는 정보화등 우리 사회의 변화를 반영해 동양공전등 15개 전문대가 17개 이색학과(모집인원 1천4백명)를 신설한다.
매년 전문대 졸업생의 취업률이 4년제 대학 졸업생보다 높은데다 신설되는 이색학과는 사회의 수요도 많은 분야인 만큼 적극 공략할 만하다.
◇정보화=동양공전은 미래사회의 총아로 등장한 인터넷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인터넷 정보학과(입학정원 1백60명)를 신설했다.
가상공간 운영,인터넷 서비스 프로그램,멀티미디어 디자인,정보검색등을 배울 수 있다.동원공전은 정보검색학과(40 명),청강문화전문은 이동통신학과(1백20명),두원공전은 컴퓨터 응용제어학과(1백60명)등을 각각 만들었다.인덕전문은 전자기술과 기계기술을 접목한 전자기기 설계.생산 및 자동화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메카트로닉스학과(1백20명)를 신설했다.
주성전문의 창작문화학과(40명)는 매스미디어를 이용한 언론.
출판.편집.홍보인력을 육성한다.한양여전은 디자인기술을 일상생활에서 응용하는 시각정보디자인학과(1백20명)를 신설해 이미지디자이너,광고.편집디자이너등을 배출할 예정이다.천안 외전의 산업전산학과(80명)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전자계산기 구조등을배울 수 있다.
◇취미.레저스포츠=애완동물을 기르는 사람이 늘어난 것을 겨냥해 공주전문은 애완동물 관리기법을 가르치는 애완동물학과(40명)를 신설했다.
개.고양이.조류.관상어등 다양한 애완동물에 대해 배울 수 있다.이리농공의 녹지조경학과(40명)에서는 대형 건물이나 주택의조경설계.시공.관리기술등을 익히게 된다.
대유전문이 신설하는 레저스포츠학과(80명)는 레저와 스포츠를즐기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등 레저와 스포츠가 점차 생활화하는점을 감안해 레저스포츠 지도자를 양성한다.주성전문의 청소년문화학과(40명)는 늘어나는 청소년 문제를 예방하 기 위해 전문교육프로그램 개발 전문가등의 육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제주관광전문은 대표적 관광지인 제주도의 특성을 살려 국제적 관광 식음료 관리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관광외식학과(80명)를 신설했다.
◇전통문화=전통문화.민족에 관심이 높아진 것을 반영해 서일전문은 문화재를 조사.연구해 전통문화유산을 올바로 인식하고 문화재를 보수.복구하는 전문인력을 키우는 민족문화학과(40명)를 만들었다.동주여전은 전통도자기에 대한 관심이 커지 고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우리의 전통도자기를 재현할 수 있도록 전통도예학과(40명)를 신설했다.

<오대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