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당·정·청 라인업 그대로 간다지만 …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여권 내에서 연말 인재 재배치론이 끊이지 않고 있다. 시동은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걸었다. 9월 초부터 공개적으로 “연말엔 내각·여권 진용을 재배치해 나머지 4년의 추동력을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근래에도 “어느 정부라도 다음 출발할 때 신발 끈을 고쳐 매는 것이 정치 상식”이라고 했다.

그러자 청와대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22일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전혀 검토되거나 논의된 바 없다”고 못 박았다. “이명박 대통령과 청와대를 흔드는 것에 다름이 아니다”란 표현도 나왔다.

그래도 인재 재배치론은 멈추지 않고 굴러가고 있다. 한나라당 내에선 기정사실로 여기는 이들이 적지 않다. “모든 촉각을 재배치에 맞추고 있다”(재선 의원)에서, “재배치 논의 과정이 계파 갈등의 뇌관으로 부상할 수 있다”(한 당직자)는 얘기까지 나온다. 뭐가 진실일까.


◆재배치론 왜 나오나=인재 재배치론이 힘을 얻는 건 여권을 둘러싼 주변 환경이 변했기 때문이다. 우선 현 라인업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가 떨어지는 게 문제다. ‘강부자(강남 땅 부자)’ ‘고소영(고려대-소망교회-영남)’의 이미지가 여전하다. “국민이 신뢰할 만한 사람을 기용하자”(홍 원내대표)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국정 운영의 기조도 바뀌었다. 취임 초만 해도 성장이었다. 경제위기가 장기화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지금은 위기 관리 능력이 더 절실하다.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과 전광우 금융위원장 등 경제팀을 향해 교체 요구가 끊이지 않는 이유다.

여권의 불안한 리더십도 요인이다. 박희태-홍준표 라인이 전면에서 끌어가고 있지만 당내 불만이 쌓여 있다. 172석의 거대 여당다운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다는 비판도 적지 않다. ‘당내 야당’으로 불리는 박근혜 전 대표 그룹은 팽창 중인 반면 친이 그룹은 이상득-이재오-소장파 그룹으로 삼분된 어정쩡한 상태도 여권 내부의 유동성을 키우고 있다. 청와대에선 그래서 “제대로 되는 일이 없다”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이명박 사람들’의 요구도 있다. 한 당직자는 “상임위원장을 뺀 재선 의원 이상급은 모두 한 자리를 기대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고 당 분위기를 전했다. 원외 거사들의 거취도 주목받고 있다. 강재섭 전 대표는 총리설, 이재오 전 최고위원은 입각설이 돈다. 홍 원내대표의 법무부 장관설도 흘러 다닌다.

◆대통령의 속마음은=인사권자는 이명박 대통령이다. 그래서 대통령의 생각이 가장 중요하다. 이 대통령과 근래 접촉한 인사 중 일부도 “대통령이 깊은 고민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대통령이 “일부 장관을 교체해야 한다”는 주장에 “상황이 안 좋다고 3개월 뒤 또 바꿀 거냐”라고 되묻는 일도 있었다고 한다.

역대 대통령들도 그랬다. 김영삼(YS) 대통령부터 노무현 대통령까지 취임 첫해 연말이나 이듬해 초에 재배치를 단행했다. 여권 관계자는 “대통령은 취임 1년간의 혼선 속에서 많은 걸 경험하고 배운다”며 “집권 초기와는 인재관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실제 쌀 개방으로 어려움을 겪은 YS는 취임 1년차 개편 때 당·정·청을 친정 체제로 구축했다. 이원종 정무수석과 최형우 내무부 장관이 기용된 게 그 무렵이다.

정치권에선 이 대통령도 다를 바 없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대통령과 가까운 한 초선 의원은 “정책에 관한 한 이 대통령은 누구보다 잘 아는 상태”라며 “정책의 추진을 위해 이젠 여의도 정치를 접목하는 게 과제”라고 말했다. 현 당·정·청 라인업의 한계를 이 대통령이 누구보다 절실하게 느꼈다는 주장도 있다. “대통령이 한 권력기관장을 바꾸려다 말았다”거나 “모 수석을 엄청나게 혼냈다”는 얘기도 있다. 이 대통령이 인재 재배치를 고민하고 있다는 징후다.

고정애 기자

[J-HOT]

▶ 최불암 "鄭회장이 '당신 수놈 기질이 있군' 그랬었지"

▶ 코스피 1000선 위협… 원화·채권값도↓

▶ 남해에 온 참다랑어 구경만 하고 못 잡을판

▶ '호스티스 출신' 미모 女 작가로 日 열도 들끓다

▶ "어제 마신 술 가짜아냐?" 의심 많은 분들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