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콩반환앞으로1년>8.끝.반환과 아시아 力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9면

『샌프란시스코~서울간 항공노선은 언제라도 일정을 바꿀 수 있으나 서울~홍콩 노선은 예약일자를 놓치면 3주를 기다려야 합니다.』 최근 미국을 방문하고 돌아온 황즈롄(黃枝連.57)홍콩 침례대학 사회학과 교수는 자신의 경험담을 들어 한국.홍콩 사이의 떼려야 뗄수 없는 관계를 강조했다.이는 홍콩 반환의 여파가한국등 아시아 각국에 미칠 것임을 시사하는 말이다.黃 교수는 선대(先代)가 중국 푸젠(福建)성 출신이고 자신은 말레이시아에서 태어났다.「중화경제권」개념을 처음 만든 중국 전문가다.
그는 미.영.일.인도와 중국 베이징(北京)대학,한국 정신문화연구원등 세계 각지에서 공부했다.
-홍콩 반환은 화교(華僑)들이 많이 사는 동남아국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동남아국가들과 중국의 관계를 증진시키는 호기로 작용할 것같습니다.동남아국가들은 과거 서구의 식민지 역사를 경험해 홍콩 반환을 심정적으로 지지하고 있지요.이들 국가들은 현재 「후 서방주의(後西方主義)」시대에 있다고 할 수 있어요.
서구세력이 약해지는 가운데 중국이 80년대 들어 원교근공(遠郊近攻)에서 목린우호(睦隣友好)로 정책을 바꾼 것도 두 지역간관계발전에 큰 도움이 됐고요.특히 동남아 화교들에겐 홍콩 반환이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홍콩에 7 년이상 거주할 경우 영주권을 발급키로한 중국측 방침의 주요대상은 바로 화교이기 때문입니다.』 -일국양제(一國兩制)의 또다른 대상인 대만은 어떻게 되는겁니까.
『현재 양안(兩岸)관계가 교착상태처럼 보이지만 홍콩 반환 이전에 양안간의 3통(통상.통항.통우)이 실현될 것으로 봅니다.
정치.경제적으로 대만은 중국을 절실히 필요로 합니다.대만 독립은▶대만 경제가 완전 자립할 능력이 있을 때▶대만 인의 60~70%가 독립을 지지할 때▶미.일등이 대만 독립을 1백% 지지하고 나설 때만 가능합니다.그러나 현실은 이것과 거리가 멉니다.특히 미국은 중국과의 군사충돌을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양국은중국내전(46~49년)과 한국전쟁.베 트남전쟁등 세번에 걸쳐 군사적 충돌을 했지요.그러나 세번 모두 중국은 패하지 않았고 미국도 이기지 못했습니다.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홍콩인과새로 홍콩으로 유입되는 중국인간에 적지않은 문화적 갈등이 발생해 새로운 우려가 되고 있습니다.
『걱정할 수준은 아닙니다.중국정부는 반환이후 중국인의 홍콩 유입을 현재보다 더 억제할 것입니다.또 새로 들어올 중국인들이그룹화하는 것을 막기위해 집단 주거지를 형성치 못하게 할 겁니다.따라서 문화적으로는 큰 충돌이 없을 것이라고 봅니다.』 -반환 후에도 홍콩의 안정과 번영은 계속될까요.
『거기엔 조건이 필요합니다.특히 일국양제의 철저한 고수가 필요합니다.홍콩은 반환 후에도 코스모폴리탄 도시가 돼야 합니다.
』 홍콩=유상철 특파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