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언론제왕 루퍼트 머독이 걸어온 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3면

호주의 언론사(言論史)에 가장 큰 발자취를 남긴 인물은 키드머독이다.그는 20세기초 기자로 입신해 런던특파원을 거쳐 페어팩스가(家)소유 멜버른 헤럴드 그룹의 총편집인이 된다.
1920년대에서 40년대말까지 그는 이 그룹을 호주 최대의 미디어 왕국으로 키운다.
52년 키드 머독이 죽으면서 가족들에게 남긴 재산은 발행부수7만5천의 애들레이드 뉴스 하나.그러나 22세의 옥스퍼드 대학생인 아들 루퍼트 머독에게는 아버지의 언론인으로서의 천재성이 유전(遺傳)되었다.루퍼트 머독은 어린 시절 많은 시간을 아버지의 신문사 사무실에서 보내면서 언론의 힘을 목격하고 잉크 냄새와 편집국 소음에 대한 친화력(親和力)을 길렀다.
머독이 애들레이드 뉴스를 본격적으로 떠맡은 것은 53년.그가발행부수 15만의 경쟁지 애드버타이저를 상대로 벌인 싸움은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으로 비유됐다.그는 10년만에 호주 유일의 전국지를 가진 언론 왕국을 세우고 부전자전( 父傳子傳)을 과시한다.그 사이 그는 텔레비전방송도 시작해 큰 성공을 거뒀다. 69년 마침내 신문의 메카라는 런던의 플리트 스트리트에 진출,일요신문 뉴스 오브 더 월드(부수 6백만)와 대중지 선(부수 85만)을 인수해 머독 특유의 지면개혁을 단행하고 경영을 합리화했다.선의 3면에 상반신을 벗은 모델의 사진을 싣는 고정란을 만들자 부수는 1년만에 1백70만부로 뛰고 머독은 저질언론의 전도사(傳道師)로 공격받는다.
73년 텍사스의 샌안토니오에서 발간되는 신문 3개를 한꺼번에인수,미국에 상륙했다.미국에 신문을 갖지 않고는 언론제국은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던 것.76년 뉴욕 포스트를 사들여 대망의 뉴욕 진출이 실현되고 잡지 뉴요커와 빌리지 보이스 를 잇따라 인수해 미국사회를 놀라게 한다.
80년대에 머독은 시리(時利)를 얻는다.그와 이념을 같이 하는 레이건과 대처가 그의 권언동맹(權言同盟)의 파트너가 됐다.
선이 내는 이익으로 머독은 계속 신문과 방송을 사들였다.그중에서도 81년 권위지의 대명사 런던 타임스를 인수해 새 시대에 맞게 지면을 바꾼 것은 영국 언론사에 남을 일이다.타임스는 범죄.스포츠기사를 늘리고 사진을 크게 썼다.
시카고.보스턴에서 신문사냥을 계속하던 머독은 84,85년 영화사 20세기폭스와 텔레비전 방송사 메트로미디어를 인수해 본격적으로 뉴미디어시대를 열어갔다.국적을 미국으로 바꾸어 외국인의언론소유 제한의 벽을 넘었다.메트로미디어는 폭스 로 이름을 바꿔 CBS.NBC.ABC에 이은 제4의 전국 네트워크가 된다.
이 무렵 그는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스와 경합 끝에 홍콩의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를 손에 넣는다.
87년초 그는 2백50개의 미디어 회사를 거느리는 세계 최 대의 매스컴 그룹 총수가 됐다.발행부수 1천7백만의 TV가이드를 30억달러에 사 미국 사회를 놀라게 한 것도 그 무렵이다.
머독이 언론 경영의 귀재(鬼才)로 진면목을 발휘한 것은 「인쇄노조 죽이기」에서였다.영국 신문들이 만성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한 최대 원인은 인쇄노조의 반대로 신문 제작을 자동화하지 못하는 것이었다.머독은 007작전을 방불케하는 극비작 전으로 런던의 왜핑지역에 컴퓨터 설비를 갖춘 사옥을 지어 반대하는 인쇄공들을 플리트 스트리트에 두고 회사를 몽땅 옮겼다.인원과 제작비가 대폭 줄었다.이 사건은 노동운동의 참패,대처리즘의 승리로 알려졌다.머독은 80년대 영국신문을 인 쇄노조의 집단이기주의로부터 해방시킨 것이다.그렇게 해서 늘어난 이익은 머독 언론 제국의 동맥을 흘러 세계 도처에서 신문과 방송을 삼키고 있다.
미국에서 폭스의 성공에 힘입은 머독은 89년 영국에서 위성방송 스카이TV를 출범시키고 93년에는 홍콩의 스타TV를 인수해한국의 안방에까지 들어왔다.중국에서는 인민일보(人民日報)와 온라인 서비스 시설 계약을 해 12억 인구를 가진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만들고 96년 들어서는 중남미.유럽 본토에 교두보를 마련했다.지금 영어권 인구의 4분의 1이 머독의 텔레비전을 본다. 90년 한때 그의 사업 확장이 미국의 은행 위기와,영국.호주의 유동성 위기와 우연히 같은 시기에 일어나 완전 파산 위기를 맞았다가 기사회생(起死回生)했다.지주(持株)회사 뉴스 코퍼레이션의 자산은 2백억달러.연간 매출 1백억달러.그 러나 지금도 고속성장을 계속하는 머독에 관한한 모든 통계는 다음 순간 구문(舊聞)이 된다.
金永熙 국제문제대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