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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추진 '생태도시 계획'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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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7면

사시사철 꽃이 흐드러지게 피고 새들이 여기저기서 지저귀는 거리. 정형화된 콘크리트의 삭막함,자동차로 채워진 거리의 답답함이 뒤엉켜 있는 도시를 벗어나고자 하는 마음은 현대인 누구나의소망일 것이다.
이를 위한「생태도시(Eco-Polis)」계획이 추진되고 있다.도시의 편리함과 전원의 정서가 함께 어우러져「삶의 질」을 높여주는 인간과 자연공존형 도시가 인위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중앙일보와 배달녹색연합이 공동으로 벌이고 있는「깃대 종(種)살리기 운동」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정신인 생태도시 개념은 선진국은 물론 국내에서도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지역별 상징 동.식물 보호를 통해 궁극적으로 생태계 전체의 회복을 기대하는 것은 자연을 그리는 인간 본연의 모습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까진 계획을 수립하는 걸음마 단계.환경부는 도시속에 자연을 복원시키는 한국형 생태도시를 2005년까지 10곳에 만들기로「밑그림」만을 그린 상태다.2011년까지 15개로 늘릴 방침이다.
이는 21세기에 대비해 올해부터 2006년까지 추진하는 환경보전 장기 종합계획인「환경비전 21」의 수립.추진과 궤를 같이하고 있다.
오는 7월 생태도시의「밑그림」이 나올 예정이며 이미 형성된 대도시엔 식목.하천조성등 자연환경을 재생시키고 신도시에는 도시계획을 통해 자연과 공생하는 시가지를 건설하게 된다.
환경부 박종건(朴鍾建)자연보전국장은 『앞으로 개발될 신도시는오염이 적고 자연생태가 그대로 보전된 도시로 가꾸고 기존도시는주거.공업.공원등 지역특성을 감안,단계적으로 생태도시로 전환을추진하겠다』고 방향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우선 74개 전국 도시별 구조와 기능에 대한 기초조사와 분석을 통해 토지이용.인구.주택.도로.교통체계.산업및 지역경제.도시계획및 지역개발 현황을 분석한다.이와함께 녹지면적.대기및 수질오염.폐기물 발생등 환경여건을 조사해 주거.공업 복합도시,도.농 통합도시등 유형별로 도시를 분류한다.
이같은 절차를 거쳐 도시별 특성에 알맞는 대표적인 시범도시 5~6개를 올해말까지 선정하게 된다.
하지만 생태도시 추진을 가로막는 걸림돌은 한두가지가 아니다.
먼저 대부분의 도시가 자연환경및 생태계 특성이나 적정 수용인구등에 대한 종합적인 고려없이 개발됐기 때문에 이 틀을 벗어나는 공간재배치의 어려움이다.
또 지방자치제 실시이후 분출하는 개발욕구를 억제,보전위주의 정책마련에 대한 공감대가 약한 것도 문제다.이밖에 엄청난 재원조달이나 생태도시 건설을 위한 기술수준이 낮은 점등도 극복해야할 장애물들이다.
전문가들은『이념적으로는 생태도시 건설에 찬성하지만 실제 추진방안에 대해선 아직까지 중구난방인 상태』라며『이의 성공을 위해선 중앙부처와 자치단체.지역주민.민간 환경단체등의 유기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석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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