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드 연기 주문하려면 본인 허락에 수당까지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70호 10면

올 9월 10일까지 호주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에서 공연 중인 모차르트의 오페라 ‘돈 조반니’는 엘크 나이트하트가 연출을 맡았다. 주인공은 호화 파티를 열어 많은 여성과 잠자리를 하면서 마약까지 복용하는 난봉꾼으로 나온다. 돈 조반니 역으로 출연한 헝가리 출신 베이스 가보 브레츠는 살색 끈 팬티만 달랑 걸치고 무대에 등장해 샤워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장직 음악전문기자의 무대이야기

2003년 네덜란드의 여성 연출가 코리나 반 아이크가 호주에 수출한 오페라 ‘리골레토’에는 만토바 공작이 전라로 출연했다. 1973년 벨기에 출신의 연출가 모리스 베자르가 현대 버전으로 선보인 베르디의 ‘라 트라비아타’에서는 파티 장면에서 히피 스타일의 장발족이 벌거벗고 무대를 누비고 다녔다.

바그너의 ‘니벨룽의 반지’ 4부작 중 ‘라인의 황금’에서 라인강의 여신 3명이 누드로 출연하는 것은 흔한 일이다. 2007년 바이로이트 페스티벌에서 연출가로 데뷔한 볼프강 바그너의 딸 카타리나 바그너는 ‘마이스터징어’에서 남성 출연자는 누드로, 여성 출연자는 아랫도리만 입힌 채 무대에 내보냈다.

2005년 스위스 제네바 그랑 테아트르에서 상연된 바그너의 ‘탄호이저’에선 남성 포르노 스타가 출연해 화제를 모았다. 프랑스에서 에로 배우로 활약 중인 에르베 피에르 귀스타브가 제우스 신이 황소로 변장해 에우로파를 겁탈하는 장면에서 벌거벗은 제우스 역으로 나왔다. ‘탄호이저’의 누드 버전은 올 2월 LA 오페라에서도 상연됐다. 티켓에는 ‘청소년은 관람을 삼가세요. 누드 장면과 강도 높은 성적인 묘사가 등장합니다’라는 경고문이 실렸다.

국내에서 주연급 성악가가 전라로 출연하는 오페라는 거의 없다. 간혹 누드 모델이 투입될 뿐이다. 푸치니의 ‘라보엠’ 4막에서 화가 마르첼로가 다락방에서 그림을 그리는 장면이 나오는데 1996년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 극장 공연에서는 누드 모델이 출연해 뒷모습을 보여줬다. 2005년 성남아트센터 무대에 오른 구노의 ‘파우스트’에서 `발푸르기스의 밤` 장면에서도 누드 모델 3명이 전라로 출연했다. 2007년 세종문화회관에서 상연된 헨델의 ‘리날도’와 베르디의 ‘라 트라비아타’에서는 여성 무용수들이 가슴을 드러낸 채 무대를 누볐다.

영국과 미국에선 배우 조합의 규정에 따라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누드 오디션을 할 수 없다. 누드 연기는 계약서에 서명하기 전에 미리 본인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누드 장면의 카메라 촬영은 금지다. 비디오 촬영 후엔 누드 부분을 따로 편집해야 한다. 무대에서 실제 성행위를 하는 것도 금지다(물론 성행위를 가장한 연기는 무방하다). 누드 차림으로 공연 중일 때는 어떤 관객도 백스테이지에 들어올 수 없다. 또 누드 출연 때는 출연료와 별도의 수당을 지급해야 한다. 이들 규정을 어길 경우 일주일치 이하의 출연료를 지급해야 하고 배우조합이나 연기자는 제작자에게 별도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