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특집>한국인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행동-소비.쇼핑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7면

▶쇼핑의 레저화와 신제품에 대한 관심 절반에 가까운 사람들이쇼핑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있다(43%).
여성이 특히 그렇고(60%) 10대 54%,20대 48%등 젊은층일수록 쇼핑에서 즐거움을 얻는다.
쇼핑의 즐거움은 신제품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진다.
40%가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많으며 연령이 낮거나(10대 52%) 소득수준이 높을수록(가계수입 3백만원이상 50%) 관심도가 높아진다.
▶막강한 브랜드 파워 가격이 비싸도 유명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판매원이 권하는 제품을 사는 경우가 많은가에 대해서는 41%가 부정적이었으며 47%가 모르는 회사의 제품을 잘 사지 않는다고 답했다.30%는 비싸더라도 이왕이면 유명상표의 물건을 산다고 답했다.
▶아직은 알뜰구매 절반이상이 여러가게를 둘러보고 충분히 비교한 후 물건을 산다(52%).
58%가 할인기간을 이용해 물건을 사며 특히 여자들은 62%가 할인기간을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그다지 계획적인 쇼핑행태는 아니다.30%만이 쇼핑가기전에 목록을 작성하며 34%는 계획에 없던 물건도 눈에 띄면 사는 경우가 많다고 답했다.
쇼핑에 카드를 주로 쓰는 경우에 대해서는 61%가 부정적이었으며 할부구매에 대해서도 26%가 긍정적인 반면 50%는 부정적이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