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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 特需 세대교체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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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3면

▶ 달라진 선거법과 차분한 총선 분위기로 인해 인쇄업계의 ‘선거특수’는 이제 옛말이 되었다. 포스터와 명함을 주로 찍어내던 서울 을지로 인쇄골목에서 한 자전거 짐꾼이 일감이 없자 짐받이에 앉아 졸고 있다. [박종근 기자]

정치인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인터넷업체 폴컴은 최근까지 '고객'들로부터 수십건의 여론조사를 요청받아 눈코 뜰 새 없이 바쁘다. 이 회사 윤경주 사장은 "2000년 총선에서 후보 1인당 1~2건의 여론조사를 하던 것이, 이번 선거를 앞두고는 1인당 20~30건으로 늘었다"고 말했다.

반면 포스터나 명함을 찍어내는 인쇄소는 일감이 줄었다. 관광을 가장한 선거운동이 사라지자 관광버스 업계도 울상이다. 식당 역시 선거 특수를 찾을 수 없다. 불법 선거운동에 대한 단속이 강화됐기 때문이다.

특히 정치인들은 최근 여론 형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인터넷에 '투자'를 늘리고 있다. 선거 특수(特需)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넘어가고 있는 것이다.

◇온라인 선거시장은 희색 = 폴컴의 尹사장은 이번 총선에서 온라인 선거자금의 규모를 150억원 정도로 내다봤다. 4년 전에 개인 홈페이지를 만든 출마자가 70% 정도였는데 올해는 90%에 이른다고 한다. 한달 관리비는 대략 20만원. 여기에 e-메일을 발송하거나 정책에 대한 평가 및 유권자의 연령별 성향 등 옵션을 추가하면 투자비는 2~3배로 뛴다. 이 회사는 2000년 총선 때보다 30% 이상 매출이 늘 것으로 내다봤다.

여론조사 업체들도 호황이다. 출마를 망설이는 후보나 현역 의원들이 지역구 유권자들의 표심을 읽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경쟁 후보와의 경쟁력을 비교하는 의뢰도 많다. 정당이나 언론사에서 의뢰하는 조사도 쇄도한다. 1000명의 샘플을 기준으로 여론조사 한번에 800만~1300만원 정도가 든다.

◇오프라인 업계는 울상 = 서울 을지로의 S인쇄소 宋모 부장은 "이번에는 고작 100만원 정도 수익이 날 것 같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후보 1명의 법정 홍보물 인쇄를 맡았다. 4년 전에는 3명의 일을 맡았고 1000만원의 수익을 냈다. 이번 선거에서는 법정 홍보물 외에 개인적인 홍보물이 크게 줄어 일감이 없는 것이다.

후보자들도 선거비용을 아끼느라 단가를 낮추기 위해 공동 주문 등으로 값싼 업체를 찾는다. 한 업체 사장은 "내수 불황으로 덤핑 업체는 늘고, 인건비까지 올라서 더 이상 남는 장사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부산=김관종, 대전=김방현 기자, 김승현 기자<shyun@joongang.co.kr>
사진=박종근 기자 <jokepark@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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