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비스타 SP1 파헤쳐 보기] 보안성 및 호환성 향상

중앙일보

입력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비스타의 서비스팩1(SP1)은 사용자들의 지적을 받아온 파일 복사 속도 문제 등을 해결한 성능 향상과 더불어, 보안성을 강화하고 하드웨어 및 어플리케이션 호환성을 향상했다. 이로써 날이 갈수록 중요시되는 보안에 대한 우려와 그간 문제시되었던 윈도우 비스타의 호환성 논란을 상당 부분 해결하고 있다.

하드웨어에 대한 지원 및 향상

윈도우 비스타 SP1에서는 UEFI(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산업 표준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다. UEFI는 64비트용 PC를 위한 펌웨어인데 윈도우 비스타 SP1은 GPT 포맷 디스크에 설치할 수 있고, 부팅이나 하이버네이트에서 재기동도 할 수 있게 된다.

윈도우 비스타 SP1은 x64 EFI 네트워크 부팅도 지원한다.

윈도우 비스타 SP1은 64비트 버전 MSDASQL를 지원한다. 이것은 OLEDB와 다양한 ODBC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해 32비트 응용프로그램을 64비트용으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것을 간편하게 해 준다.

윈도우 비스타 SP1은 Direct3D 10.1을 지원한다. Direct3D 10을 업데이트한 것인데 이로 인해 최신 그래픽 하드웨어를 지원하게 되어 3D프로그램이나 게임 개발자들이 최신의 그래픽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윈도우 비스타 SP1은 exFAT도 지원한다. exFAT은 대용량 플래시메모리에 사용하는 파일 시스템인데 이로 인해 윈도우 비스타 PC에서 고용량 플래시메모리 카드를 걱정 없이 쓸 수 있게 되었다.

윈도우 비스타 SP1은 SD표준 호스트 컨트롤러에 SD Advanced DMA(ADMA)도 지원한다. 이 새로운 전송 매커니즘은 곧 SD 컨트롤러에서 지원할 예정인데, 이로 인해 전송 속도가 빨라지고 CPU 부하도 줄어들게 된다.

윈도우 비스타 SP1에는 BIOS나 EFI 모두로 부팅할 수 있는 DVD를 만들 수 있는 기능도 들어가게 된다.

HD-DVD와 블루레이를 고용량 디스크로 인식할 수 있는 아이콘과 레이블(Label)도 들어가 있다.
윈도우 비스타 SP1에는 윈도우 미디어센터 PC와 연결하기 위해 새로운 타입의 Windows Media Center Extender에 대한 지원도 들어간다. 디지털TV나 네트워크 DVD플레이어 등이 그것이다.

MPEG-2 디코더에 대한 지원도 향상되었다.

네트워크 프로젝터 연결(Netproj.exe)의 기능이 향상되었다. 윈도우 네트워크 프로젝터와 연결할 때 데스크톱 해상도를 프로젝터 해상도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대폭 강화된 보안
윈도우 비스타 SP1에는 기존에 윈도우업데이트를 통해 발표되었던 보안 관련 핫픽스들이 들어가 있다.

윈도우 비스타 SP1 64비트에는 커널패치프로텍션(Kernel Patch Protection)과 함께 서드파티 보안 프로그램들이 함께 동작할 수 있게 하는 API들이 들어 있다.

이 외에도 많은 보안 관련 패치가 포함 되었다.

새 기술과 표준에 대한 지원

최신 IEEE 802.11n 드래프트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다. 그래서 최신의 무선랜 기기들을 윈도우 비스타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한국게임물등급위원회의 게임 제한 등급 기능을 이용해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게임을 못하게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넣었다.

윈도우서버2008에 들어가는 NAP(Netword Access Protection) 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부분도 추가되었다.

핫픽스를 설치한 후 재부팅해야 하는 횟수를 많이 줄였다.

32비트 OS에서 64비트 윈도우 비스타를 설치하는 것도 가능하게 되었다. 그래서 관리자는 하나의 WinPE 이미지 파일만 가지고 있으면 되게 되었다.

윈도우 비스타 SP1에서는 FTP.exe도 더 향상되었다. ftp를 이용할 때 더 나은 성능과 안정성을 보장해 준다.

윈도우 비스타 SP1에서는 보호된 드라이브나 폴더에서 새로운 폴더를 만들거나 이름을 바꿀 때 UAC(User Account Control) 뜨는 회수가 1/4 정도로 줄었다.

윈도우 비스타에는 관리자 계정이 숨겨져 있어서 사용자들이 비밀번호를 잊어 버리면 PC를 쓸 수 없었지만 SP1에서부터는 설치할 때 비밀번호 힌트를 넣도록 해 힌트를 보고 비밀번호를 다시 떠올릴 수 있도록 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