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평가>조사분석방법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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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0면

中央日報 대학평가중 평판도 조사부문은 대학 전체 및 경영학과졸업생에 대한 기업의 평판도 조사의 경우 ㈜리크루트,학과별 조사는 본사 여론조사팀과 공동으로 실시했다.
졸업생 평판도 조사는 전국 2백16개 기업체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했다.조사 대상 기업은 94년 매출액 상위 2천개 업체를 추린 뒤 지역및 업종별 분배를 고려해 선정했다.
조사는 대학 졸업자의 책임감.성실성을 포함한 인성 부문과 직무수행능력 등 2개 분야로 나누어 각각 우수하다고 여기는 10개 대학을 꼽게 한 뒤 선정된 각 대학에 최고 7점부터 1점까지 점수를 주게하는 방법으로 실시됐다.최종순위는 개별응답 점수를 합해 높은 점수 순으로 결정했다.
계열별.지역별 평판도도 함께 조사했다.설문지는 전국 대학 목록과 함께 팩스로 보낸 뒤 응답지를 팩스로 회수하는 방식을 택했다. 학과별 평판도 조사는 대상을 전국 대학 해당 학과 교수그룹과 의사.법조인.연구원등 해당 분야 전문가그룹으로 나누었다. 경영학과는 기업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영문학과는전문가집단을 선정할 수 없어 교수그룹만을 조사했다.
대상은 ▲의학과 교수 1백52명.의사 53명▲경영학과 교수 1백28명.기업체 2백16개▲물리학과 교수 1백31명.연구원 1백11명▲법학과 교수 1백3명.법조인 1백1명▲전기전자계열 교수 1백84명.연구원 1백60명▲영문과 교수 2 백2명등이었다.학과별 조사대상 교수 수는 그 대학 학과 교수 수에 비례하도록 했다.
조사내용은 모두 5개 분야로 나눠 교수그룹에는 대학별 교수.
교육여건.학생 수준,전문가그룹에는 실무능력.인성에 대해 각각 1위부터 10위까지의 대학을 꼽도록 했다.
최종순위는 1위 10점,2위 9점,3위 8점,10위 1점 식으로 점수를 매겨 개별응답의 점수를 합한 결과로 매겼다.조사는전화 및 팩스를 통해 실시했다.
〈權赫柱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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