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키우기] 5월 6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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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면보기

종합 16면

◇생각 키우기

▶공통

①태아의 성별이 결정되는 과정을 알아보세요.

②태아 성 감별 고지를 금지하는 법이 생겨난 배경에 대해 살펴보세요.

③다른 나라들은 태아 성 감별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비교해 보세요.

④남성과 여성의 차별을 담은 속담·사자성어 등을 찾아 보세요.

⑤남아 선호에 따른 낙태를 막기 위해 1987년 제정된 법이 현재에도 적용되는 게 타당한지 모둠토의를 해보세요.

⑥많은 태아가 세상에 나오기도 전에 낙태로 죽어가고 있습니다. 이를 고발하는 기사문을 작성해 보세요.

▶초급용

⑦낙태의 참혹상을 보여주는 기사문이나 사진을 찾아 보세요.

⑧학급 친구를 대상으로 아들, 딸이어서 좋았던 점과 나빴던 점을 조사해 보세요.

⑨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포스터를 그려 보세요.

⑩태아 성별 고지를 허용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예측해 보세요.

⑪남녀 성비 불균형으로 생기는 사회 문제로 어떤 것이 있는지 예를 들어 보세요.

▶고급용

⑫생명의 존엄성과 낙태를 줄이기 위해 성교육을 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⑬낙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과 사회 또는 정부 차원에서 해야 할 일을 생각해 보세요.

⑭자신이 헌법재판소 재판관이라고 가정한 뒤 태아 성별 고지 금지 위헌 소송에 대한 판결문을 800자 안팎으로 써보세요.

⑮태아의 성별 고지 찬반 논란을 둘러싸고 부모의 행복추구권과 알권리 보호, 태아의 생명권 보호가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1200자 안팎으로 써보세요.

※NIE면 제작에 참여하신 분=▶중앙일보 NIE 교사 연구위원 : 김영민(명덕외고)·성태모(능주고)·정성록(서진여고)·양봉철(근명여자정보고)▶중앙일보 NIE 강사 연구위원: 이정연·심미향·정옥희·공미희

※참고하세요=2008년 4월 29일자 E4면(낙태 합법화의 딜레마), 4월 12일자 30면(‘태아 성 감별 금지법’은 그대로 둬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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