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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버스는 혁명 중] 4. 번호보면 출발·종점 알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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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2면

지난 17일 오후 서울시청 별관 강당에 서울시내 57개 버스사업자가 모였다. 7월 버스 개편을 앞두고 59개 간선 노선 가운데 가장 중요한 10개 노선축 운영사업자를 모집하는 설명회 자리였다. 지난 30여년간 '순수 민영체제'로 운영되던 서울시내 버스 체계가 '준공영제'로 바뀌는 순간이었다.

◇준공영제=지금까지 버스 노선은 시민 편의와 거리가 있었다. 많은 승객을 태우기 위해 노선은 구불구불하고 길었다. 수익성이 없는 곳에는 가지 않았다. 지하철이 늘어나고 너도나도 승용차를 타면서 버스 서비스와 경영수지는 계속 악화됐다.

*** 업체.市 공동운영제로

버스 중심의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나선 서울시는 공익과 민간 경영의 효율성을 결합한 '준공영제'를 천명하고 지난 2월 버스조합과 협약서를 체결했다.

우선 서울을 X자로 나누는 도봉.강동.송파.은평 등 4개 권역의 10개 노선축에 대해서는 경쟁입찰 방식으로 사업자를 선정해 사업자에게는 버스 운행만 맡기기로 했다. 대신 노선을 비롯해 배차간격과 배차시간.정류장 등은 시가 관리하고 중앙버스전용차로제.버스종합사령실(BMS) 등 기반시설도 지원한다. 고급 버스 도입 비용 일부도 시가 부담한다. 나머지 49개 간선 및 350여개 지선 노선은 업계가 자율적으로 조정한 뒤 시가 확정하게 된다.

특히 수입금은 별도로 설립되는 수입금 공동관리기구에서 통합관리할 방침이다. 회계법인 등이 산출한 총 운송비용보다 수입금이 적으면 서울시가 보전해 주고, 많으면 적립해 서비스 향상과 적자 보전용으로 쓰게 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과 관련 조례를 지난 2월과 3월 개정했다.

최진호 교통개선추진단장은 "앞으로 매년 두 차례 버스업체를 평가해 우수 업체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부적격 업체는 보조금을 줄이는 등 경쟁체제를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노선 자체는 물론 운행에도 적잖은 변화가 예상된다. 시는 승객이 적은 낮시간에는 차량 운행 대수를 줄여 원가 상승 요인을 줄여 나가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럴 경우 배차 간격이 지금보다 2~3배 길어져 시민 불편은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버스 시간을 알려주는 BMS가 본격 가동되면 불편이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번호 개편=지금까지 버스 번호는 주먹구구식이었다. 사업자가 희망한 번호를 그대로 부여했기 때문이다. 1990년대 이후 지역순환.심야좌석.광역직행 등을 도입하면서 각각 400번대.900번대.1000번대 등으로 구분하기 시작했다.

버스 번호 역시 7월부터 확 바뀐다. 시는 번호만 보면 어디서 출발해 어디로 가는지 유추가 가능하도록 표기한다는 방침이다.

간선버스의 경우 서울을 8개 권역으로 나눠 권역별로 0~7의 번호를 정하고 기점 권역과 종점 권역을 알 수 있도록 버스번호를 정하는 안이 검토되고 있다. 예를 들어 '103'번 간선버스는 강북.노원권을 출발해 용산권까지 가는 세번째 버스라는 뜻이다.

*** 낮시간 배차간격 길게

또 주로 권역 내에서만 운행하는 지선버스는 '도봉12'처럼 자치구 이름에 두자리 일련번호를 붙이거나 '9-12'처럼 자치구 번호에 일련번호를 붙이는 방식, 아니면 '1-12'처럼 권역 구분번호에 일련번호를 붙이는 방식이 검토되고 있다.

이와 함께 노선이 많지 않은 순환버스는 두자리 일련번호를 붙이고, 수도권과 도심을 오가는 광역버스는 출발권과 도착권역의 번호에 두자리 일련번호를 붙이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정형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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