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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PPING] 한낮엔 벌써 여름 … 유통업계, 여름 마케팅 한 달 앞당겨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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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10면

요즘 유통업계의 화두는 여름이다. 낮 최고기온이 25~26도까지 올라가며 초여름 같은 날씨가 계속되면서 백화점과 대형마트들이 예년보다 일찍 ‘여름 마케팅’을 들고 나왔다. 아이스크림·반소매 티셔츠·선글라스 같은 대표적 여름 상품 매출이 부쩍 늘자 4월임에도 불구하고 여름 상품을 대거 선보이고 있다. 정호민 GS25 차장은 “예년보다 이상고온 현상이 자주 나타나면서 여름 상품 매출이 크게 늘어 진열 면적을 확대하고 판매 행사를 앞당겨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봄 더위’ 덕에=대형마트와 편의점에선 아이스크림·탄산음료·맥주 같은 여름 먹거리의 판매가 크게 늘었다. 이마트가 1일부터 13일까지 상품별 매출 동향을 분석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한 결과 빙과류 제품은 24%, 탄산음료는 17%, 맥주는 14% 늘었다. 반소매 티셔츠 매출은 26% 증가했다. 지난해 빙과류와 맥주는 전년 대비 5~8% 덜 팔린 것과 대비된다. 롯데마트는 지난해보다 생수 매출이 26% 늘었다.

백화점에서는 선글라스와 샌들·반바지 등 여름 패션·잡화 매출이 늘었다. 현대백화점은 4일부터 14일까지 선글라스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3% 증가했다고 밝혔다. 신세계백화점도 선글라스와 양산 매출이 41%씩 늘었다. 박수범 신세계백화점 과장은 “이들 제품은 보통 5월이 돼야 본격적인 판매가 이뤄졌었는데, 올해는 2~3주 일찍 판매가 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여름 모드’로 전환=‘봄 더위’ 특수를 누리기 위해 백화점과 대형마트들은 지난해보다 한 달 정도 일찍 ‘여름 모드’로 전환하고 있다. 여름 관련 행사 시기를 앞당기는가 하면, 관련 제품의 물량을 대폭 늘리고 있다. GS25는 지난달부터 이온·탄산음료의 진열 면적을 확대하고, 아이스크림을 매장 앞쪽에 배치했다. 예년엔 5월에 했던 작업이다.

롯데백화점은 11일 전 점포에서 양산을 팔기 시작했다. 지난해에는 양산 판매대를 5월에 열었다. 백화점은 현재 70%인 매장 내 여름 상품 비율을 다음 주에는 100%로 채울 계획이다. 이원준 롯데백화점 상품본부장은 “초여름 상품의 소비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해 재고 상품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과 천호점은 18~20일 ‘여성 샌들 특별전’을 연다. 탠디·소다·닥스 등의 이월상품을 30~40% 할인판매한다.

신세계백화점 본점은 18~20일 ‘2008 아이웨어 페스티벌’을 연다. 페라가모·에스카다 등 명품 브랜드 선글라스를 10~30% 싸게 판다. 페라가모 38만원, 에스카다 15만원, 로에베 41만원, 디올 48만5000원. 같은 기간 현대백화점은 ‘선글라스 특가전’을 열어 명품 선글라스 이월상품을 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셀린느·캘빈클라인·비비안 웨스트우드 제품이 10만~15만원대.

◇에어컨 ‘예약 판매’ 서둘러야=에어컨을 싼값에 사려면 서둘러야 한다. 에어컨 ‘사전 예약 판매’가 이달 말로 끝나기 때문이다. 정상가격 180만원대인 실외기 한 대에 실내기 2대인 에어컨을 140만원대에 살 수 있다. 특히 여름 성수기보다 신속하게 설치 서비스를 해주기 때문에 편리하다. 정지윤 이마트 가전 바이어는 “모든 모델에 대해 10~20% 할인혜택이 있기 때문에 올여름 에어컨을 장만하려면 지금이 구입 적기”라고 말했다.

박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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